(사진=뉴시스)
전국이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게 있을까.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대부분 삼겹살을 먼저 떠올린다. 그러나 돼지고기 지방이 입과 기관지의 미세먼지를 씻어 준다는 얘기는 의학적으로 증명된 바 없는 속설이다. 오히려 지방 함량이 높은 돼지고기가 지용성 유해 물질의 체내 흡수를 높일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에 가장 좋은 것은 물이다. 물은 몸속의 먼지를 배출하는 섬모가 건조해지지 않게 해준다. 또한 혈액의 수분 함량을 늘려 체내의 중금속 혈중 농도를 낮추고 이뇨작용을 통해 중금속을 소변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이밖에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해조류와 마늘,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이 중 특히 미역은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축적된 중금속 배출을 도와준다.
미세먼지에 좋은 차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녹차다. 녹차의 타닌 성분은 수은·납·카드뮴·크롬 등 중금속이 몸 안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준다.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이 걱정된다면 폐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배나 기침과 가래를 완화해주는 생강을 달여먹는 것도 도움된다.
한편, 30일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전일 축적된 국·내외 오염물질이 대기정체로 한동안 지속됨에 따라 이날 전국 대부분 지역의 미세먼지(PM10) 농도는 '나쁨'(일평균 81∼150㎍/㎥)으로 예보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