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와글와글] 연말정산 폭탄, 인제 승용차 사고, 이민정 4월 출산, 힐링캠프 성유리, 제2 판교테크노밸리, 오늘 대한 날씨, ECB 양적완화 기대감, 한반도 종단철도 시범운행 추진, 로테르담영화제 초청, 빛나거나 미치거나 오연서 장혁
20일 오전 11시 온라인상에는 '연말정산 폭탄', '인제 승용차 사고', '이민정 4월 출산', '힐링캠프 성유리', '제2 판교테크노밸리', '오늘 대한 날씨', 'ECB 양적완화 기대감', '한반도 종단철도 시범운행 추진', '로테르담영화제 초청', '빛나거나 미치거나 오연서 장혁' 등의 키워드가 화제다. 네티즌의 이해를 돕고자 화제의 키워드들을 정리해 소개한다.
○…연말정산 '세금폭탄'에 최경환 "세제개편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
연말정산이 '세금폭탄'으로 돌아왔다는 비난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긴급브리핑을 가졌다.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최경환 부총리는 "공제항목 및 공제수준을 조정하는 등 자녀수, 노후대비 등을 감안한 근로소득세 세제개편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재부는 오는 3월까지 연말정산이 완료되면 이를 토대로 소득계층별 세부담 규모를 면밀히 분석할 예정이다.
○…인제서 승용차 사고로 일가족 4명 참변
인제에서 승용차 사고가 발생해 일가족 4명이 참변을 당했다. 19일 오후 7시 30분경 강원도 인제군 남면 어론리 44번 국도에서 유모(40)씨가 몰던 그랜저 TG 승용차가 가드레일을 들이받았다. 이 사고로 차량 안에 있던 이모(62·여), 유모(41·여), 차모(37·여)씨와 유모(5)양 등 일가족 4명이 숨졌다. 운전자 유씨와 유모(3)군은 가벼운 상처만 입고 구조됐다.
○…이병헌 아내 이민정 4월 출산 "현재 임신 27주"
모델 이지연과 걸그룹 글램 멤버 다희를 협박 혐의로 고소한 배우 이병헌의 아내 이민정이 임신 중이다. 이민정의 소속사 엠에스팀엔터테인먼트는 19일 오후 "이민정 씨가 현재 임신 27주 중에 있음을 알려 드린다"는 내용의 공식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에 따르면 이민정은 오는 4월 출산을 앞두고 있다. 소속사 측은 "많은 고민 속에 가족을 위해 마음을 다잡고 최선을 다해보려 한다"고 밝히며 "지금까지 기다리며 지켜봐 주신 분들께 앞으로 좋은 모습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심경을 전했다.
○…디스패치, 클라라와 폴라리스 회장 문자 내용 공개
19일 디스패치는 폴라리스 이규태 회장과 클라라가 나눈 메시지 대화 내용을 보도·분석해 공개했다. 공개된 문자에는 클라라가 주장했던 폴라리스 이규태 회장의 '성적 희롱'에 대한 부분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클라라 측은 공개된 메시지는 전문이 아닌 편집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클라라 측은 "현재 클라라는 홍콩에 체류 중이다. 기사를 통해서 메시지 내용이 공개된 것을 확인했고, 변호사와 정리해 공식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폴라리스 관계자는 공개된 문자 메시지 내용이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공개된 내용이 진짜인 것은 맞다. 아직 수사 중이라 더 이상 밝힐 수 있는 것이 없다"라고 전했다.
○…'힐링캠프' 성유리, 옥주현과 핑클 노래 부르던 중 "키 낮춰주세요"
가수 성유리가 그룹 핑클의 노래를 부르던 중 고음처리의 고충을 토로했다. 19일 방송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서는 출연자들의 장기자랑 코너가 있었다. 성유리는 자신의 친구로 초대된 옥주현에게 "오랜만에 핑클 노래할까?"라고 제안했다. 이에 성유리와 옥주현은 '영원한 사랑'과 '당신은 모르실거야'를 부르며 2인조 핑클 무대를 재현했다.
그러나 성유리는 노래를 부르던 중 "한 키만 낮춰달라"고 부탁했고 이에 MC 김제동이 지적하자 옥주현은 "핑클 노래가 은근히 높다. 나이 들고 부르려니까 힘들다"고 변명했다. 성유리는 "옥주현의 파트는 사실 안 올라간다. 그런데 어디만 가면 핑클 노래를 불러 달라고 하니까 힘들다"고 고백해 웃음을 자아냈다.
○…경기도, 성남 제2 판교테크노밸리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
경기 성남시에 조성될 예정인 '제2판교테크노밸리'가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정부가 성남시 판교 지역에 제2판교테크노밸리를 만들어 게임, 소프트웨어, 콘텐츠 산업을 주축으로 한 '창조경제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경기도는 개발에 따른 토지 투기와 지가 급등을 막고자 제2판교테크노밸리 조성 예정 지구인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과 금토동 일대를 19일부터 2018년 1월 18일까지 3년간 토지거래계약 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오늘 '대한' 날씨, 아침 춥지만 낮부터 영상권
절기상 가장 춥다는 대한(大寒)인 오늘(20일) 아침은 다소 쌀쌀하다. 그러나 낮부터는 기온이 올라 전국이 영상권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20일 우리나라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가장자리에 들면서 낮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으나 기온은 크게 오르겠다고 예보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 대전 -5도, 부산 1도, 대구 -2도, 광주 -3도 등이다. 중부 지방은 어제보다 2~4도가량 내려가고 남부 지방도 어제보다 1~3도 정도 떨어지겠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5도, 대전 6도, 부산 9도, 대구 8도, 광주 8도 등으로 예상된다. 중부 지방은 어제보다 1~2도가량 오르고, 남부 지방도 어제보다 1~2도 정도 높아지겠다.
○…ECB 양적완화 기대감에 유럽증시 ↑
유럽유럽중앙은행(ECB)의 양적완화 시행에 대한 기대감으로 유럽의 주요 증시가 19일(현지시간) 대체로 상승했다. 영국 런던 증시의 FTSE 100 지수는 0.54% 오른 6585.53에 마감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 30 지수는 0.73% 상승한 1만242.35에 거래를 마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 40 지수는 0.35% 오른 4394.93에 마감했다.
○…'서울∼평양∼신의주∼나진' 한반도 종단철도 시범운행 추진
정부가 광복·분단 70주년을 맞아 한반도 종단철도 시범운행을 추진한다. 시범운행이 추진되는 한반도 종단철도는 부산과 전남 목포에서 출발해 남북을 X자로 종단한 뒤 신의주와 나진을 거쳐 중국횡단철도(TCR) 시베리아횡단철도(TSR)로 이어진다.
정부는 북한이 호응해 한반도 종단철도 시범운행이 성사되면 서울과 평양에서 남북 공동 문화행사를 열 방침이다. 열차에는 분단 70년의 역사를 상징하는 각계각층을 선발해 탑승시키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기는 올해 광복절 즈음에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김기덕 감독 제작 '메이드 인 차이나', 로테르담영화제 초청
김기덕 감독이 만든 영화 '메이드 인 차이나'가 로테르담 국제영화제에 간다. 20일 제작사 김기덕필름에 따르면 '메이드 인 차이나'는 오는 21일부터 내달 1일까지 네덜란드에서 열릴 제44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초청된 부문은 '시그널스:에브리데이 프로파간다(Signals: Everyday propaganda)'다. 현대 사회의 다양한 사상과 이념을 다룬 작품들이 선정되는 비경쟁 섹션이다.
로테르담 영화제 측은 초청 이유로 "오늘날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이데올로기적 편견이 개개인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잘 보여준 작품"이라고 밝혔다. '메이드 인 차이나'는 앞서 지난해 제27회 도쿄국제영화제에 월드 프리미어로도 초청된 바 있다.
○…'빛나거나 미치거나' 오연서, 첫 만남서 장혁에게 "결혼해 주세요"
19일 방송된 MBC '빛나거나 미치거나'에서는 왕소(장혁)와 신율(오연서)이 혼인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오연서는 오빠의 잘못으로 강제 결혼을 할 처지에 놓이자 "난 이미 정혼자가 있다"고 거짓말을 했고 서둘러 고려인 사내를 찾아 나섰다. 이때 장혁을 발견, 보쌈해 결혼식을 준비했다. 오연서는 장혁를 향해 "나는 곧 그쪽 신부가 될 사람이다. 나랑 혼인해줘요. 오늘 딱 하루 잠깐만 몸을 빌려줘요"라고 부탁했다. 결국 장혁은 이를 받아들였고 둘은 초고속 결혼식을 치렀다.
[온라인 와글와글] 연말정산 폭탄, 인제 승용차 사고, 이민정 4월 출산, 힐링캠프 성유리, 제2 판교테크노밸리, 오늘 대한 날씨, ECB 양적완화 기대감, 한반도 종단철도 시범운행 추진, 로테르담영화제 초청, 빛나거나 미치거나 오연서 장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