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대리점 사장 등 택배 종사자에 대한 복지제도를 확대·신설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우선 택배기사 경조사 시 배송업무 지원제도를 시행한다. 기존에는 택배기사가 휴무 시 외부 용차를 써서 스스로 빈자리를 채웠어야 했지만, 제도 시행 이후에는 회사가 배송에 필요한 업무와 제반 비용을 지원하기로 한 것.
또 자녀 학자금 지원 대상을 기존 택배기사에서 대리점사장으로 범위를 확대키로 했다. 2012년부터 택배기사 자녀에게 학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를 운영해 온 CJ대한통운은 앞으로는 전체 택배 현장 종사자 자녀들에게 학자금을 지원하게 됐다.
CJ대한통운은 이외에도 택배 종사자들의 복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전국 택배기사, 대리점 직원, 협력사 직원 등을 위해 발열내의 1만5000여 벌을 지급, 모든 택배기사에게 모바일 프린터를 무상으로 지급했다. 또 음악 송출, 자체 방송 등을 통한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전국 119개 택배터미널에 음향시설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달 말 완료될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 택배 터미널에 50인치 이상 대형 TV 1800여대를 설치하고, 168개소에 온수기 등을 갖춘 화장실을 신증축하며 100여개 터미널 현장에 추위를 덜기 위한 바람막이도 설치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택배기사 경조 시 업무지원이나 대리점사장 자녀 학자금 지원은 모두 업계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제도들"이라며 "고객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택배 종사자들의 동기 부여는 물론 사기진작과 수익을 증대하기 위해 이 같은 제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