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확인했다면…은행 갈 때 '이 서류' 꼭 가져가세요
(뉴시스)
오늘부터 출시되는 안심전환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방문할 때는 꼭 구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다.
24일 16개 시중은행에서 출시되는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하려면 먼저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챙겨야 한다. 대출자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과 주소 변동 내역 등이 포함된 주민등록등복이 필요하다.
또한 본인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도 구비해야한다. 안심전환대출이 총부채상환비율(DTI) 60%, 주택담보대출비율(LTV) 70% 적용을 받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회사에 다닌다면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회사에 요청해 발급받아 제출하면 된다. 자영업자는 가까운 세무서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은 후 제출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거주 유형에 따라 준비해야할 담보 관련 서류가 필요하다. 아파트일 경우 등기부등본으로 담보 서류를 대체할 수 있지만 이외 주택은 시세 파악, 토지용도 확인 등을 위해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지적도등본, 토지대장 등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기존 변동금리 형태의 주택담보대출에 특정근저당이 설정돼 있을 경우 근저당 설정 서류도 필요하다. 여러 건의 대출을 1건의 안심전환대출로 전환하려면 근저당 설정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확인했다면…은행 갈 때 '이 서류' 꼭 가져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