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크레타의 외부 렌더링 이미지(사진제공=현대차)
이날 공개된 이미지는 전면부와 내부 이미지다. 크레타의 전면부는 그릴은 헥사고날로 디자인 돼 투싼, 싼타페 등 현대차 SUV 전통을 계승했다. 내부는 현대차의 간결한 센터페시아가 눈에 띈다.
크레타는 올해 하반기 인도에 출시된다. 이 차량은 차명 크레타는 지중해에 있는 그리스령의 크레타 섬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 섬은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요충지다.
현대차가 소형 SUV 신차를 인도에 전격 출시하는 것은 해당 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도의 UV(SUV+MPV) 시장 규모는 올해 1~4월 18만6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4.8% 성장했다. 이 차급은 전체 시장의 20.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차 크레타의 내부 렌더링 이미지(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의 경쟁업체들도 인도의 소형 SUV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닛산은 2020년 인도시장 점유율을 현 1.9%에서 5%로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저가 SUV 신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닛산과 같은 계열인 르노도 라인업 확대와 함께 향후 5%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0년 양사의 합계 점유율 목표는 10%에 달한다. 현대차의 올해 1~4월 인도시장 점유율은 16.4%다.
크레타가 인도시장에 먼저 출시된 뒤 공략 지역을 넓힐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크레타가 소형 SUV 부문에서 영향력 있는 글로벌 모델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