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7월 10일

입력 2015-07-10 07:16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9일 광주 조선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태권도 여자 -57kg급 결승전에서 한국 김소희(적색)가 포르투갈의 다 실바 쿤하를 꺾고 태극기를 들고 기뻐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ILO "일제강점기 징용은 강제노동 규제 협약 위반"

일본 정부가 조선인 징용이 강제노동이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국제노동기구(ILO)는 일제 강점기 노동자 동원이 사실상 불법 노동이라는 견해를 이미 16년 전에 밝힌 것으로 10일 확인됐습니다. ILO가 1999년 3월 펴낸 전문가위원회 보고서를 한 매체가 확인한 결과 당시 ILO는 일본이 2차 대전 중 한국과 중국의 노동자를 무더기 동원해 자국 산업시설에서 일을 시킨 것이 '협약 위반'(violation of the Convention)이라고 간주했습니다.


◆ 노후 필요 월 최소생활비 부부 160만원, 개인 99만원

2013년 현재 50세 이상 우리나라 국민이 노후에 최저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고 여기는 월 생활비는 부부기준으로 약 160만원, 개인기준으로 약 99만원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노후에 표준적인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월 적정 생활비는 부부기준으로 225만원, 개인기준으로 142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 그리스 개혁안 채권단에 제출…관련 법안 10일 의회 표결

그리스 정부가 '3차 구제금융'을 받기 위한 개혁안을 채권단이 요구한 시한인 9일(현지시간) 밤에 제출했다고 그리스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그리스는 이날 내각회의에서 개혁안을 승인해 채권단에 제출하고, 10일에는 의회에 세수 증대와 연금 개혁 관련 법안을 상정해 표결할 예정입니다.


◆국회 메르스특위, 평택성모병원 등 대응경과 점검

국회 중동호흡기증후군특별위원회(메르스특위)는 10일 전체회의를 열고 국내 메르스 환자 첫 발생지인 평택성모병원을 포함해 메르스 관련 병원 5곳의 대응 경과를 점검한다. 이날 회의에서 대응 경과를 보고하는 병원은 평택성모병원(이기병 원장) 외에 평택굿모닝병원(이장원 원장), 대전건양대병원(박창일 원장), 대전대청병원(오수정 원장), 동탄성심병원(유규형 원장) 등입니다.


◆ 서울·제주 면세점 결정 '운명의 날'…오후 5시께 발표

서울과 제주지역의 신규 면세점 4곳을 결정할 심사 결과가 10일 발표됩니다. 관세청 면세점 특허심사위원회는 이날 오후 5시께 영종도 인천공항세관에서 서울지역 3곳과 제주지역 1곳의 신규 면세점에 대한 특허 심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특허심사위원회는 전날 서울지역 3곳에 대한 심사를 했고, 이날 오전 제주지역 1곳에 대한 심사를 한 뒤 점수를 집계해 최종 결과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U대회-한국,태권도·펜싱서 금 추가…금메달 30개 역대 최다

2015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에 출전하고 있는 한국 선수단이 역대 U대회 최다 금메달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우리나라 선수단은 대회 6일째인 9일 열린 경기에서 태권도와 펜싱에서 금메달 하나씩 추가해 금메달 30개로 종합 메달 순위 1위 자리를 나흘째 지켰습니다. 금메달 30개는 한국유니버시아드 출전 사상 단일 대회 최다 금메달 신기록이다. 종전 기록은 2011년 중국 선전 대회에서 획득한 28개였습니다.


◆ 與 원내대표 14일 선출…"계파색 엷은 수도권 추대"

새누리당은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사퇴로 공석이 된 차기 원내대표를 오는 14일 오전 9시 의원총회를 열어 선출하기로 했습니다. 당 원내대표 경선관리위원회는 9일 서상기 위원장 주재로 첫 회의를 열어 이같은 일정을 확정했습니다. 후보 등록은 오는 12일(오전 9시∼오후 5시)입니다. 현재 당내에선 차기 원내대표를 합의 추대 방식으로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낮최고 34도 '불볕더위'기승…수도권·강원영서 폭염특보

금요일인 10일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충청이남 지방은 구름이 많겠습니다. 그 밖의 지방은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을 전망입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24도에서 34도로 어제보다 높을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특히 서울, 경기도와 강원도영서는 오전 11시를 기해 폭염특보가 발효될 예정이어서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