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전통문화 재발견과 가치 창출을 문화정책 핵심과제로 추진
문화체육관광부가 18일 ‘국정 2기 문화융성의 방향과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6일 대국민 담화와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강조된 ‘문화융성’의 추진 방향과 세부 실행 방안이 담겼다.
문체부는 국정 2기 문화융성의 방향을 △문화를 통한 ‘코리아 프리미엄’ 창출 및 문화영토 확장 △전통문화의 재발견과 새로운 가치 창출 △문화창조융합벨트를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핵심동력으로 구축 △국민 생활 속 문화 확산에 두고, 문화융성 구축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우수한 전통문화의 재발견 및 새로운 가치 창출을 문체부의 핵심 정책으로 설정하고, 향후 문화정책의 토대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첫걸음으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핵심가치를 담은 국가브랜드를 개발한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우리나라를 하나 되게 하기 위한 힘과 에너지를 모으는 국가브랜드 공모전을 개최하고, 그 결과물을 토대로 한국인의 핵심가치를 대표하는 국가브랜드를 확정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특히 지금까지는 세계에 진출한 우리 상품들이 각각 별개의 이름으로 확산됐다면, 앞으로는 일관성 있는 대한민국 고유의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코리아 프리미엄’을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문체부는 문화융성과 창조경제가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어갈 ‘양 날개’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문화창조융합벨트사업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데 앞장선다. 이를 위해 한류의 권역별 특성을 반영해 투 트랙 한류 확산에 나선다.
이를 위해 남미·중동·아프리카 등 한류 신흥시장에서는 현지 활동 지원을 통해 한류 콘텐츠의 배급과 교류를 확대한다. 또 한류가 무르익은 성숙시장에서는 한류를 소비재 수출과 연계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방송과 일반기업의 동반 진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오는 11월에는 문화창조벤처단지의 개관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의 요람’격인 문화창조융합벨트가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 2월 상암동 문화창조융합센터를 시작으로 문화창조융합벨트를 공식 출범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문체부는 재외문화원을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한류를 견인하며 국가브랜드를 홍보하는 전진기지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올해 28곳인 재외문화원을 오는 2017년까지 33개곳으로 확대하고, 뉴욕과 파리에는 문화원·관광공사·콘진원·영진위 등 유관기관을 집적시킨 ‘코리아센터’를 건립한다”며 “또 높아진 한국의 위상을 반영해 기존 재외문화원 시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예산 절감을 위해 임대건물을 매입해 국유재산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화융성의 대표 정책인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이 더 풍부해진다. 또 기업이나 학교 등 참여기관이 자율적으로 확대하고 운영하는 ‘문화가 있는 날 플러스(+)’ 사업도 시행한다. 특히 문화가 있는 날의 지속적인 운영과 민간 참여를 위해 법제화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와 함께 △유아·어린이 △청소년 △청·장년층 △실버 세대 등 모든 세대를 위한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문화향유에서 소외된 실버세대를 위한 정책도 강화된다. 악기·연극·무용 등 실버세대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고, 실버세대 ‘1인 2기(문화예술 1개·스포츠 1개)’ 문화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국정 2기 문화융성의 방향과 추진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부처 간 협업과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새롭게 구성될 제2기 대통령소속 문화융성위원회는 역사·전통문화 전문가를 대폭 보강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발표를 통해 국정 2기에는 그 어느 때보다 문화 융성의 틀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한민국의 찬란한 문화의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 21세기 시대적 요구인 문화융성의 꽃을 피우고 대한민국을 세계 속의 문화강국으로 도약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