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안되는 오늘 아침뉴스] 8월 20일

입력 2015-08-20 07:41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 '미국 프로농구의 전설' 샤킬 오닐이 19일 스포츠용품 브랜드 리복 행사 참석차 방한,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리복의 농구화 '샤크어택드'에 사인을 해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코스닥, 위안화 절하 이후 하락폭 11%…세계 최대

중국 위안화 평가 절하 이후 우리나라 코스닥 시장의 하락 폭이 세계 주요 증시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1일 중국이 위안화 평가 절하를 단행한 이래 지난 19일까지 6거래일간 코스닥 지수 하락 폭은 무려 10.8%에 달합니다. 코스닥 지수는 지난 10일 750선에서 마감했으나 19일에는 4% 넘게 급락하면서 670선까지 밀려났습니다.


◆사망자에게도 기초연금…줄줄 샌 부당지급액 36억

이미 사망한 사람, 소득·재산 기준을 초과하는 사람, 심지어는 감옥에 있는 사람에게 연금이 지급되는 등 기초연금 시행 1년 동안 부당하게 지급된 금액이 총 3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강기윤 의원(새누리당)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7월 기초연금 도입 이후 올해 6월 말까지 기초연금 부당수급액은 총 36억247만원(4만2천971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 필리핀서 한국인 60대 부부 총격 피살

필리핀에서 한국인 부부가 총상을 입고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19일 필리핀 주재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께 필리핀 수도 마닐라 남쪽 외곽에 있는 카비테주 실랑마을의 한 가정집에서 나모(64) 씨와 부인 김모(60) 씨가 숨져 있는 것을 이웃 주민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발견 당시 나씨 부부는 목과 가슴 등에 총을 맞은 상태로 거실에 쓰러져 있었습니다. 안방에 있는 소형 금고의 문은 열려 있었지만 다른 방들은 뒤진 흔적이 없었습니다.


◆ '불법 정치자금' 한명숙 의원 상고심 오늘 선고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한명숙(71)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 판단이 20일 내려집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주심 이상훈 대법관)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한 의원에 대한 상고심을 이날 오후 2시에 선고합니다. 기소된 지 5년, 사건이 대법원으로 넘어온 지 약 2년 만입니다.


◆ 韓 수도권 '주거 행복' 바닥…슬로베니아·체코보다 낮아

한국 수도권의 주거 행복도가 전 세계 33개 주요국 수도권 가운데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OECD 지역별 웰빙(well-being·심신의 행복)' 웹사이트에 따르면 한국 수도권의 주거 웰빙 점수는 10점 만점에 2.1점으로 조사대상 33개국 가운데 하위권인 24위에 그쳤습니다. OECD는 34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지역별로 1인당 방 개수를 따져 주거 웰빙 점수를 산출했습니다. 한국 수도권에 거주하는 주민 1인당 방 개수는 1.3개로 캐나다 수도권(1인당 2.4개)의 절반 수준이었습니다.


◆ 갤노트5·갤S6엣지+ 출시…삼성페이도 '동반 출격'

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엣지+가 20일 국내 시장에 전격 출시됐습니다. 삼성전자가 야심 차게 준비한 삼성페이도 이날부터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상용화됐습니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동시 출시' 전략이 어떤 시너지를 낼지 주목됩니다.


◆두산그룹 전 계열사 내년부터 임금피크제 실시

두산그룹이 국내 주요그룹 중에서는 가장 빨리 모든 계열사에 대한 임금피크제 도입을 마무리했습니다. 중공업 등 제조업 위주로 노조의 입김인 센 두산그룹의 이 같은 발 빠른 움직임은 다른 대기업들이 조속히 임금피크제를 적용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최민수, KBS '나를 돌아봐' 촬영 중 PD 폭행

배우 최민수가 19일 KBS 2TV '나를 돌아봐' 촬영 중 PD를 폭행하면서 촬영이 중단됐다고 방송 관계자들이 전했습니다. KBS 등 관계자에 따르면 최민수는 이날 오후 촬영을 위해 경기도 양주군의 한 캠핑장에 도착했으나 촬영 환경이 생각했던 것과 다르자 항의했고 이 과정에서 외주 제작사 PD와 말다툼을 벌였습니다.


◆칠석 맞아 전국에 비 소식

견우와 직녀가 오작교에서 만난다는 칠석(七夕)인 20일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곳곳에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서울과 경기 북부, 강원도 영서지방은 낮부터 늦은 오후 사이에 한때 비(강수확률 60%)가 오겠고, 충청남북도는 밤부터 비(강수확률 60∼70%)가 오겠습니다. 남부지방은 오전에 제주도를 시작으로 오후엔 남부 전역으로 비(강수확률 60∼90%)가 확대돼 밤까지 오겠습니다. 낮 동안에는 비가 잠시 그치는 지역도 있겠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