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기업 ‘메가젠임플란트’가 개발한 ‘알투임플란트(R2 임플란트)’가 3D 디지털 수술 시스템을 이용한 네비게이션 원리의 수술 기법으로 치과의원 사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메가젠임플란트(이하 메가젠)는 환자에게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최신 임플란트 수술을 제공하기 위해 치과의 디지털화를 위한 다양한 디지털 장비 및 최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으며, 알투임플란트는 그동안 쌓아왔던 메가젠의 디지털 기술력이 집약된 솔루션으로 치과 임플란트 진단/수술/보철 시술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한 최첨단 3차원 디지털 수술 시스템이다.
그동안의 임플란트는 의사의 경험에만 의존하는 시술 계획을 통해 수술이 진행됐다면 알투임플란트는 모든 시술 과정이 최첨단 디지털 장비를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임플란트가 잘못 식립돼 신경이 손상되거나 보철물이 파손될 가능성을 현저하게 줄여 임플란트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알투임플란트의 시술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내원 시 환자의 구강 데이터를 CT 및 구강 스캐너로 측정한다. 측정된 두 개의 자료를 메가젠이 개발한 치과용 디지털 진단 프로그램인 'R2 GATE’를 통해 조합하면, 마치 네비게이션이 목적지까지의 모든 경로/거리/막힌 구간 등 모든 위험요소와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최적의 조건을 결정하듯 환자의 잇몸 속 환경을 투시한 가상 모의 시술로 치아 형태와 신경의 위치, 골조직, 절개 형태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환자에게 최적화된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수립하고, 크라운 등 시술 관련 제품도 수술 전 미리 정밀 제작한다. 이후 진단과 동일한 수술을 유도하는 수술 유도장치를 이용해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도 1mm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밀 수술로 통증을 최소화한 임플란트 수술을 가능케 한다.
한편, R2임플란트는 치료기간 또한 단축할 수 있다. 일반 임플란트 시술은 내원부터 최종 보철까지 1차/2차 수술, 실밥 제거, 인상 체득, 임시 보철, 최종 보철 등 7단계를 거친다. 하지만 메가젠의 R2임플란트의 경우 내원과 수술 및 임시 보철, 최종 보철까지 3단계만으로 시술이 가능해 임플란트 시술시간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환자의 골질 상태에 따라 수술 당일 임시 보철을 장착해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R2임플란트는 수술 유도장치를 활용한 높은 정확성을 자랑한다. 진단계획을 그대로 반영한 수술유도장치는 기존 가이드 시스템들의 식립 오차가 평균 4~9도 있었던 것에 비해 평균 오차가 0.5도 정도로 나타나고 있다.
알투임플란트 시술 기법을 도입한 논현동의 한 치과의사는 “앞니와 같은 외관의 문제로 빠른 치료를 원하는 환자나 바쁜 일정으로 내원 횟수 단축을 원하는 환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 최근에는 전신질환, 체력 부족, 잇몸뼈 상실 등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웠던 어르신들에게 기존 수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좋은 수술 기법이라는 장점 덕분에 수술 후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라고 전했다.
메가젠 측은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가 중요하며, 자체 기공실이 있는지의 여부도 임플란트 실패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라며, “그러나 안전하고 편한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제대로 된 임플란트 시스템 및 솔루션이 결합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한다면 보다 편리한 R2임플란트 시술을 권할만 하며, 치과치료는 결국 의료진의 실력이 중요하므로 시술력이 풍부하고 환자 중심의 편의성과 건강을 고려하는 시스템을 갖춘 치과에서 치료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전국 R2임플란트 센터는 R2임플란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