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취준생 위한 ‘꿈꾸라 도전하라’ MBC, 음악예능 ‘어게인’ SBS, 특집극 ‘나의 판타스틱
올 추석 지상파 방송 3사가 시청자를 위해 ‘풍성한 예능 상차림’을 준비했다. 기존의 프로그램을 추석 특집 방송으로 꾸미는 것은 물론, 정규편성에 앞서 시청자의 반응을 살피는 파일럿 프로그램들도 다채롭게 편성했다. 추석 명절의 즐거움을 더해줄 특집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
◇참신한 시도가 돋보이는 KBS= 올해 가장 다양한 종류의 추석특집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방송사는 KBS다. 명절이 시작되는 26일과 27일에는 KBS 1TV에서는 청춘응원콘서트 ‘꿈꾸라 도전하라’가 방송된다. ‘꿈꾸라 도전하라’는 청년 취업준비생 300명을 초대해 멘토군단, 취업 탈출구를 찾은 청년들의 강연과 가수들의 공연을 선보인 프로그램이다.
28일에는 ‘전국 노래자랑’의 MC 송해와 개그우먼 장도연이 함께 호흡을 맞춘 KBS 2TV ‘아이돌 전국 노래자랑’이 방송된다. B1A4, BTOB, AOA, EXID, VIXX, 티아라, 여자친구 등 각 지역 출신 아이돌 가수들이 나와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끼를 선보일 예정이다. 같은 날 KBS 2TV에서는 3년 만에 친정인 KBS로 복귀한 전현무의 ‘전무후무 전현무쇼’도 방송된다.
29일에는 6월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선보였던 KBS 2TV ‘네 멋대로 해라’가 3개월 만에 정형돈, 안정환, 성시경 MC 체제로 다시 돌아온다. 이밖에도 라디오의 콘텐츠와 TV 예능을 접목한 KBS 2TV ‘여우사이’, 다큐멘터리 KBS 1TV ‘내 생애 행복한 순간’ 등이 추석 특집으로 준비돼있다.
◇음악예능 프로그램으로 승부하는 MBC= ‘나는 가수다’, ‘복면가왕’ 등으로 음악 예능 덕을 톡톡히 본 MBC는 올 추석 특집 프로그램도 음악 예능을 준비했다. 6월 드라마 ‘왕초’ 멤버의 재결합으로 주목받았던 ‘어게인’은 ‘추석특집 어게인 인기가요 베스트50 95-96’으로 탈바꿈돼 24일 방송된다. 김성주, 정형돈, 소유가 진행을 맡고 DJ.DOC, 임창정, R.ef 등 당대 최고의 가수들이 출연해 그 시절 영광을 재현한다.
25일에는 씨스타, 에이핑크 등 걸그룹 8팀의 대표 멤버들과 일반인이 함께 파트너가 돼 듀엣 무대를 만드는 ‘듀엣가요제8+’가 편성됐다. 노홍철의 복귀작으로 편성 전부터 주목을 받은 ‘잉여들의 히치하이킹’은 27일과 28일 공개된다. ‘잉여들의 히치하이킹’은 노홍철이 20~30대 일반인 남성 4명과 최소한의 경비로 20일간 유럽 배낭여행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28일과 29일에는 MBC의 대표 명절 프로그램 ‘아이돌스타 육상 씨름 농구 풋살 양궁 선수권대회’가 방송된다. 이밖에도 연예인들이 부모의 일터로 동반 출근해 부모의 삶을 직접 체험하는 ‘위대한 유산’, 일명 덕후(일본어 오타쿠에서 파생된 말로 광팬, 마니아라는 의미)들을 조명하는 ‘능력자들’이 방송을 앞두고 있다.
◇가족 프로그램 집중 편성한 SBS= SBS는 방송3사 중 유일하게 26일 추석특집극 ‘나의 판타스틱한 장례식’을 방송한다. ‘나의 판타스틱한 장례식’은 머리가 고장 난 여자와 가슴이 고장 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풋풋한 멜로드라마로 경수진과 최우식이 주연을 맡았다.
26일과 28일에는 예능프로그램 ‘심폐소생송’이 방송된다. ‘심폐소생송’은 아이돌 가수의 히트곡 앨범 중 시선을 받지 못하고 묻혀버린 노래나 추억의 가수 히트곡이지만 지금은 잊혀진 노래 등 빛을 보지 못한 노래를 재조명한다. 심폐소생사로는 옥주현, 린, 정인, 이영현이 나섰다. 또한 대표 가족예능 ‘스타킹’은 ‘뉴 스타킹’으로 새 단장해 방송되며, 전현무가 MC를 맡고 아이돌과 아이돌 어머니가 요리대결을 펼치는 ‘어머니가 누구니’도 편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