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은 16일 박 회장 측이 금호산업 경영권을 되찾기 위해 지난 6일 제출한 금호산업 경영권지분 인수대금 7228억원 규모의 조달 계획서를 승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산업은행은 지난 열흘간 박 회장이 제출한 자금조달 계획서를 검토, 법적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낸 것이다.
인수자금 조달 계획서에 따르면 SKㆍLG,ㆍ롯데ㆍCJ 등 재계 20대 그룹 중 30%가량이 박삼구 회장의 백기사로 나섰다. 이들 대부분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오랜 사업 파트너로 많게는 500억원가량 투자한 그룹도 있다.
채권단이 자금조달 계획을 승인함에 따라 박 회장은 다음 달 30일까지 7228억원을 납입하면 금호산업 인수 작업을 마무리하게 된다. 만약 이때까지 박 회장이 인수자금을 완납하지 못하면 계약 해지는 물론, 박 회장은 총 인수자금의 5%에 해당하는 361억원의 위약금도 물어야 한다.
박 회장이 금호산업의 경영권을 가져가게 되면 그룹은 재건도 본격화된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30.08%)이며 아시아나항공은 금호터미널·아시아나에어포트·아시아나IDT 주식 100%를 보유하는 등 그룹 전체 지배구조가 맞물려 있다. 박 회장이 그룹 지배구조의 핵심 고리인 금호산업을 인수하려는 이유다. 이후 채권단이 지분 42.1%를 보유한 금호타이어 인수만 성공하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재건 작업은 거의 마무리된다.
2009년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 돌입했고, 아시아나항공 역시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는 등 주요 계열사들이 위기에 봉착하며 고강도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이후 금호산업은 지난해 10월 자본잠식에서 벗어나면서 5년 만에 조건부 워크아웃 졸업에 성공했으며 금호타이어 역시 같은 해 12월 워크카웃을 졸업했다. 같은 시기 아시아나항공도 자율협약에서 벗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