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 2차선인 88올림픽고속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한 '광주-대구고속도로'가 공식 개통된다.
22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88고속도로 선형 개선과 4차선 확장공사를 마치고 이날 오후 함양 산삼골휴게소에서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한다.
개통식에는 강호인 국토부 장관,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홍준표 경상남도지사,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등 정·관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1200여 명이 참석해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을 축하한다.
이번에 확장 개통되는 88고속도로는 1984년 왕복 2차로로 개통했다. 하지만 그간 도로폭이 좁은데다 중앙분리대 조차 없어 개통 이후 31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770명에 달하는 등 안전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정부는 2001년부터 2006년까지 전체 구간 중 광주 측 고서-담양(16km)과 대구 측 성산-옥포(13km)를 각각 4차로와 6차로로 확장했다.
또한 2008년 11월부터 핵심 구간인 담양-성산(153㎞) 구간에 총 사업비 2조1023억원을 투입해 4차로로 늘리는 확장 공사에 들어갔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급경사·곡선 구간을 직선화해 전체 운행거리가 종전 182km에서 172km로 단축했다.
이에 따라 확장된 도로는 제한 속도가 시속 80㎞에서 100㎞로 높아졌으며 운행 시간도 2시간 12분에서 1시간 40분대로 30분가량 단축됐다.
안전성 확보를 위해선 전 구간에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가드레일을 보강했다.
이밖에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중간 지점인 경남 함양군 수동면 우명리에 새로 지은 함양산삼골휴게소(광주 방면)에 '동서화합의 동산'을 조성했다.
산삼골휴게소 내 200㎡에 들어선 동산은 고속도로가 관통하는 10개 지방자치단체를 상징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한편 '동서 화합의 미래를 여는 새로운 길'이란 슬로건으로 열리는 개통식은 구미시립무용단의 현대 무용 등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홍보영상물 시청, 축사, 개통 세러머니 등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