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상품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정기배송’이 유통업계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각 유통 부문별 1위 업체들이 정기배송으로 차별화를 모색해 눈에 띈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는 작년 2월부터 관련 업계 최초로 정기배송 서비스인 ‘정장남(정기적으로 장 봐주는 남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패션 가구 등 일부 상품군을 제외하고 이마트몰에서 판매하는 상품 대부분이 적용된다. 정장남으로 물품을 사면 최대 5%(최대 1만원)를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
소셜커머스 업계 1위인 쿠팡도 지난해 3월부터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직접 배달 서비스 ‘로켓배송’으로 선봉에 선 쿠팡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행해 눈길을 끈다. 쿠팡에서 정기배송을 신청하면 쿠팡가에서 추가로 5%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쿠팡은 생필품·유아용품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용품까지 특화해 선보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최근에는 유통업계의 정점에 있는 백화점도 정기배송전에 뛰어들어 화제가 됐다. 백화점 매출액 1위인 롯데백화점이 그 주인공이다. 롯데백화점 서울 소공점은 지난달부터 LG생활건강 빌리프 화장품 매장 고객들에게 서브스크립션(정기구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정기적으로 잡지나 신문을 구독하듯 일정 기간마다 화장품을 집으로 배송받는 형태다. 이 서비스 회원(가입비 60만원)으로 가입하면 6개월 동안 정기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화장품 정기 배달 서비스에 대한 반응이 좋으면, 관련 서비스 대상 브랜드를 늘리거나 다른 품목까지 확대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렇게 업계 최강자들이 정기배송을 공격적으로 확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업계 관계자는 “정기배송은 일반 배송보다 추가로 투입해야 할 절차가 많아 업체 입장에서는 효율성 측면에서 서비스를 꺼릴 수 있다”며 “하지만 1위 업체는 탄탄한 고객층과 배송 물량을 기반으로 고객 밀착형 서비스인 정기배송에 보다 손쉽게 나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정기배송은 소비자 입장에선 물건을 더 싸게 살 수 있고, 업체는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윈윈(win-win) 전략’이기 때문에 업계 전반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