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한항공의 실적을 두고 일부에서 부정적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이를 과장된 분석으로 보면서 올해 실적도 내심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최근 발표한 실적 자료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은 11조5448억원으로 전년보다 3.1% 줄었으며 당기순손실은 7030억원을 기록해 적자를 지속했다.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유류값이 하락하며 저유가의 효과를 본 것을 생각하면 크게 미흡하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대한항공 측의 생각은 다르다.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 6266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보다 58.6% 증가한 수치라는 것. 특히 지난해 메르스와 유럽 테러 등 악재가 겹친 상황에서 이 정도 영업이익을 남긴 것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는 얘기다.
영업이익이 늘어난 것에 대해 대한항공은 내국인 여객 부문 수요를 늘리기 위한 노력이 주효한 것이라고 봤다.
지난해 4분기 여객 부문은 중국노선 11%, 구주노선 10%, 대양주노선 10%, 동남아노선 9%, 일본노선 8%, 미주노선 4% 가량 증가하는 등 전 노선에 걸쳐 수송실적이 10% 성장했다. 특히 국외발 수송객은 3% 감소했지만, 한국발 수송객은 24% 증가했다.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은 올해 매출액 12조300억원, 영업이익 7700억원의 계획을 세웠다. 이는 지난해보다 각각 6%, 28% 늘어난 수치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세계 항공 여객 수요는 전년보다 6.9%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항공은 탄력적 공급 확대와 샌프란시스코ㆍ뉴욕ㆍ시애틀, 런던 신기재 투입을 통해 장거리노선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부산과 타이베이를 잇는 신규 노선을 발굴하고 항공기 7대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