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기업들의 수출 마케팅 지원을 위해 해외전시회 참가, 현지 지사화 지원 예산을 2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당초 전시회 지원 411억원, 현지 지사화 60억원을 투입한다. 지원 대상 기업도 3280개사에서 8000개사로 늘렸다. 또 공연과 뷰티, 패션, 푸드 등을 연계한 대규모 한류 박람회를 중국(5월)과 브라질(8월) 등에서 개최한다.
정부는 24일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2차 민관합동 수출투자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관계 부처와 이같은 소비재 수출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이번 대책 마련을 통해 20여차례 소비재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업계 애로사항을 파악했다. 업계 애로는 해외 마케팅의 어려움과 복잡한 비관세장벽, 위조상품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수출 마케팅과 연구개발(R&D), 전문 인력, 디자인 등 경쟁력 강화 지원대책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 인증, 규제, 통관 등 비관세장벽에 대한 기업 부담을 완화하고 위조상품에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소비재 고급화를 위한 융합형 R&D 등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개발 상품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투자세액 공제(바이오의약품 임상1‧2상, 20%)를 추진한다. 아울러 유망소비재 산업에 대한 무역보험과 특별대출 프로그램(무보 한도 1.5배, 보험료 25%할인)을 가동한다.
또 관련기업‧주관부처‧기관 등 소비재 산업 융합 협의체를 출범시켜 매월 소비재와 정보기술(IT), 디자인, 유통‧물류, 문화콘텐츠 등을 결합한 융합 프로젝트를 발굴키로 했다.
주 장관은 “앞으로 신흥국 중심의 중산층 인구급증, 도시화 진전, 고령화 심화 등의 영향으로 세계 소비재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이라며 “소비재 수출확대 및 소비재 산업의 근원적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과제를 발굴해 추가 지원대책을 차기무역투자진흥회의에 상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