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430km급 속도 내…2020년 상용화
순수 국산기술로 개발한 초고속열차 '해무'가 터키 수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수출계약이 성사될 경우 1994년 프랑스와 고속철도 기술이전 협약을 맺은 지 22년만에 철도기술 강국 대열에 오르게 될 전망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6일 "현대로템과 철도연이 지난 2월 업무협약을 체결해 터키로 초고속열차 수출 계약을 맺기 직전"이라며 "지난해부터 터키가 관심을 보였고 이제 계약 성사 가시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터키는 현재 앙카라~시바스, 앙카라~이즈미르를 연결하는 총 1077㎞ 구간의 고속철 노선을 건설 중이다. 사업규모는 3조원에 육박한다. 철도연은 터키 외에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국경을 잇는 초고속열차 사업 수주에도 도전장을 내밀 계획이다.
해무는 시속 430㎞급 초고속열차다. 해무는 2007년 국가 연구개발(R&D) 사업 주요 과제로 선정, 총 사업비 1182억원이 투입돼 개발됐다.
앞서 현대로템이 2010년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한 'KTX-산천'에 이은 2번째 국산 초고속열차다.
해무는 2013년 3월28일에는 최고속도 시속 421.4㎞를 기록했다. 이는 프랑스, 중국, 일본에 이은 세계에서 4번째로 빠른 것이다.
철도연 관계자는 "이르면 올해안에 현대로템과 코레일간 계약이 성사되면 차량 제작과 시험운행 등에 대략 4~5년이 추가로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빨라야 2020년쯤 국내에서 달리는 해무열차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환 철도연 원장은 "1994년 프랑스에서 고속열차 기술 이전계약을 맺은 이후 20여년이 지나서 세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철도 기술강국이 됐다"면서 "국산 부품과 기술로 개발한 해무를 앞세워 동남아시아 등에 기술 수출을 활발하게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