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최근 개인간 무기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선언했으나 여전히 테러리스트를 위한 무기거래 시장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몇년 사이에 온라인 무기 거래 시장이 리비아와 시리아, 이라크 예멘 등 아프리카나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이용한 무기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무기 목록을 보면 소형 권총은 물론 수류탄에서부터 기관총, 탱크, 유도미사일 등 다양하다.
민간 연구기관인 무기연구서비스(ARE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9월 이후 리비아에서 페이스북을 활용한 무기 거래 시도는 97차례에 달했다. 리비아의 경우 무기 관련 페이스북 글이 매달 250∼300건 올라오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라크와 시리아에서는 미군이 이라크 정부군이나 시리아 반군에게 제공한 무기들까지 온라인 거래 품목으로 올라오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가 무기 거래 시장이 된 배경으로 NYT는 접근성을 꼽았다. 이라크의 경우 암시장에서도 무기를 충분히 살 수 있지만 소셜미디어는 무기 판매자와 구매자들이 서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페이스북이 메신저 송금서비스 기능까지 추가하면서 무기 거래가 더 활발해졌다고 NYT는 분석했다.
특히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도 페이스북을 통해 무기를 상당 부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러리스트뿐 아니라 치안이 불안한 이 지역의 일반 시민들도 자신의 안전을 위해 권총 등 무기 구매에 나서고 있다고 NYT는 설명했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무기거래가 기승을 부리자 페이스북 측도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올해 1월부터 개인 간 무기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콘텐츠 규정을 담당하는 모니카 비커트는 “규정 위반으로 의심되는 사항을 사용자들이 신고하는 것은 사용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페이스북의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