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정책이 성과를 내고 있다.
금감원은 24개 금융회사를 상대로 금융민원 처리를 위한 현장조사를 통해 민원 분쟁을 중재한 결과 491건 가운데 211건의 조정이 성립됐다고 10일 밝혔다.
금감원은 지난 2월 조직개편에서 금융소비자보호처 조직을 확대 개편한 이후 처음 금융사 영업점을 상대로 3월 14일부터 한 달간 현장조사를 벌였다.
조사결과 장기 적체된 민원(평균 42일) 457건 중 106건(23.1%)은 현장 조사 실시 5일 이내에 자율조정 등을 통해 신속히 처리했다. 전체 처리기간도 18일로 단축했다.
더불어 분쟁 사례 120건에서 금융회사가 업무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거나 설명의무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등 잘못한 사실이 드러나 67억원을 민원인에게 지급하도록 조치했다.
금감원은 이번 현장조사를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민원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및 실질적 감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