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채권단 채무재조정… 자율협약 조건 중 하나라도 무산되면 법정관리 불가피
현대상선이 용선료 인하 막바지 협상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24일 채권단이 7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포함한 채무재조정 방안의 개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날 채권단의 채무재조정이 성공하더라도 보류된 해운동맹 가입 문제를 해결하고 저조한 실적을 개선하는 등 갈 길이 멀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현대상선 채권금융기관 가운데 지분율 75% 이상이 서면으로 출자전환 채무재조정안에 동의 의견을 보내면 안건이 가결된다. 현대상선 채권단은 산업ㆍ하나ㆍ우리ㆍ국민ㆍ농협ㆍ신한ㆍ경남은행과 신용보증기금, 회사채안정화펀드 등 9곳으로 구성됐다.
현대상선이 채권단의 채무를 재조정하고 30일까지 시한이 주어진 용선료 인하에 성공하더라도, 사채권자의 채무재조정안도 통과시켜야 한다. 지난달 열린 사채권자 집회에서 회사채 1200억원의 만기를 연장하는 데 실패한 현대상선은 오는 31일과 다음달 1일 올해와 내년에 만기 도래하는 8043억원에 대한 모든 공모 사채권자를 대상으로 집회를 연다. 사채권자집회에서는 공모사채의 경우 50% 이상 출자전환, 협약채권(금융기관)은 50~60% 출자전환 등을 논의한다.
해운동맹 편입 문제도 현대상선이 풀어야 할 주요 과제다. 주요 항로를 운항하는 글로벌 해운동맹에서 제외되면 사실상 생존을 보장받기 어렵다. 지난 13일 결성된 제3의 해운동맹 ‘디(THE) 얼라이언스’에 한진해운을 비롯해 독일 하팍로이드와 일본 NYK·MOL·K-LINE, 대만 양밍 등은 포함됐지만 현대상선은 잠정 보류됐다. 현대상선이 하팍로이드와 함께 기존 해운동맹 G6를 운영해왔던 만큼 경영정상화에 따른 재무개선 가능성이 보인다면 해운동맹 편입은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이 재무구조를 안정화하고 해운동맹 편입에 성공한다면 일단 큰 산은 넘은 셈이다. 그렇다고 정상화를 향한 과제가 끝난 것은 아니다.
근본적으로 세계 무역이 위축된 여파로 글로벌 해운 경기가 악화돼 ‘치킨 게임’을 벌이는 상황에서 현대상선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느냐의 문제가 남는다. 경쟁 선사들은 연료 효율성이 높은 초대형 에코십으로 중무장해 원가 싸움을 벌이고 있지만, 현대상선은 그간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급한 불 끄기에 바빴던 것이 현실이라는 이유에서다.
현대상선 채권단 관계자는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작업이 완료되면 부채비율이 200% 수준으로 대폭 개선될 것”이라며 “멀고도 험한 정상화의 길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관계자들 모두가 피해를 분담해야만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