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의 신사업 진출에 속도가 붙고 있다. 최근 생활용품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음료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것. 일동제약이 올해 내건 경영 지표인 ‘밸류업(Value UP), 혁신과 도전’이라는 명제 아래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최근 비타민음료 ‘아로골드D’, ‘아로골드D플러스’, 프로바이오틱스발효음료 ‘그녀는프로다’ 등 3종의 음료를 출시하고 약국은 물론, 편의점과 마트 등을 통해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일동제약은 음료시장 진출을 위해 최근 수년간, 시장조사와 마케팅분석을 시행하고 다수의 시제품 개발 및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또 식음료 분야의 전문인력을 보충해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등 탄탄한 준비를 위해 힘을 기울였다.
일동제약이 비타민과 프로바이오틱스 음료를 해당 시장 진출의 첫 주자로 배치한 것은, 두 소재 모두 일동제약이 오랜 기간 의약품 분야에서 쌓아온 역량과 강점을 보유한 자신 있는 분야이기 때문. 일동제약은 이를 통해 올해 음료 부문에서 매출 200억원, 3년 내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앞서 일동제약은 지난 10일 독일 프루이덴베르그의 청소용품 브랜드 바이레다에 대한 국내 독점 판권을 확보하고 제품을 유통하는 등 생활용품 시장에도 뛰어들었다.
바이레다는 68년 전통의 청소용품 전문브랜드로 부직포 대걸레, 행주, 수세미 등을 비롯해 스팀청소기, 로봇청소기 등 소형가전기기에 이르는 제품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홈쇼핑을 통해 고온수분사제균청소기인 100℃ 핫스프레이를 선보일 예정이며 향후 유통채널과 제품라인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일동제약은 지난해 외부 컨설팅 업체로부터 수익성 개선과 사업 역량 강화 등의 대책 마련을 목적으로 처음 경영 진단을 받았다. 또 올해 초에는 ‘조직역량 혁신’, ‘신시장 개척’, ‘수익성 혁신’ 등 세 가지를 경영방침으로 선정하는 등 변신을 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