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보다 일주일 앞서 신제품 공개… 스마트워치 시장 주도권 선점
삼성전자는 이달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템포드롬에서 ‘하반기 웨어러블 론칭 행사’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8시 글로벌 미디어와 파트너, 개발자에게 론칭 행사 초대장을 발송했다.
삼성전자가 공개하는 웨어러블 기기는 세 번째 기어시리즈 ‘기어S3’다. 초대장에는 세 번째 스마트워치를 의미하는 ‘토크 아바웃 3’라는 문구와 함께 기어S3의 원형 디자인을 암시하는 푸른색 원이 담겨있다. 푸른색 원 안에는 시침과 분침이 행사 시작 시간인 오후 6시를 가리키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스마트워치 기어S3는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클래식·프론티어·익스플로러’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작과 같이 원형 디스플레이와 회전식 베젤을 기반으로 타이젠 운영체제,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탑재 및 전작보다 향상된 무선충전, 방수·방진 기능이 예상된다. 또한 통합 GPS(위치정보시스템)를 비롯해 고도계, 기압계, 속도계 등이 탑재돼 사용자의 다양한 운동상황을 기록할 수 있을 전망이다.
주목할 점은 삼성전자의 자체 모바일 결제시스템 ‘삼성페이’의 탑재다. 미국에서 ‘기어S2’ 삼성페이 베타서비스를 진행 중인 삼성전자는 세 번째 스마트워치 기어S3에 삼성페이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애플의 2세대 스마트워치 ‘애플워치’보다 일주일가량 먼저 새로운 스마트워치를 공개하며 시장 선점에 나선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기어S2로 글로벌 점유율 회복에 시동을 건 삼성전자는 기어S3를 통해 웨어러블 시장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 1위는 47%의 점유율(출하량 기준)을 기록한 애플이다. 그러나 애플의 점유율은 지난해 2분기 72% 대비 25%포인트 감소하며 지배력이 크게 약화됐다. 반면 삼성전자는 같은 기간 출하량이 40만대에서 60만대로 증가, 점유율이 7%에서 16%로 두 배 이상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