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연휴 기간 5만원 미만의 선물 세트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갤러리아백화점은 지난달 26일부터 추석 직전인 이달 14일까지 추석 선물 세트 총 판매 실적이 전년 대비 10% 늘었다.
특히, 이 가운데 5만원 미만 선물 세트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7%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대별 매출 비중 역시 5만원 미만 상품이 전년보다 6% 포인트 증가하며 전체의 26%를 차지했다.
반면 30만원 이상 고가 선물 세트의 매출액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이는 오는 28일 시행을 앞둔 '김영란법'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다소 위축됐고, 실속·알뜰형 상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백화점도 명절 선물 세트 판매 기간(8월26일~9월13일) 건강 관련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28.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김영란법의 선물 가액 기준인 5만원 이하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저렴한 가공식품 및 생필품 선물 세트 매출이 16.5% 늘었다.
축산 및 청과 선물 세트의 경우 폭염 등의 영향으로 예년에 비해 가격이 소폭 오르긴 했지만 매출은 각각 6.5%, 2.2% 증가했다.
이밖에도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리바게뜨는 지난 16일 기준으로 추석 선물세트 100만개를 판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