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은 올해(1~9월) 휴대폰 공기계 판매가 2013년 대비 2배(106%) 이상 성장하는 등 꾸준한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연도별 성장률을 보면 2014년 33%, 2015년 16%, 2016년 34%로 매년 두 자리 수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올해 성장률은 지난 9월 말까지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9개월간의 판매량이 이미 지난해 전체 판매량을 웃돌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는 애플, 샤오미, 소니 등 외산 모델들이 견인하고 있다. 올해 9월까지의 외산 스마트폰 공기계 판매량은 지난해 전체 판매량 대비 57% 늘었으며 3년 전인 2013년에 비해서는 4배(327%) 이상 폭증했다.
특히 샤오미, 화웨이 등 중국산 브랜드는 9월까지의 공기계 판매량이 지난해 전체 판매량의 2배(141%)를 넘어설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G마켓은 가성비를 앞세워 지난해부터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선 중국 브랜드들이 ‘공기계’ 시장에서 큰 힘을 발휘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실제로 G마켓이 지난 6월 고객 6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중국 브랜드 IT·가전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75%에 달했다. 이들 중 82%는 재구매 의사가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삼성, LG 등 국내 스마트폰 공기계 판매량 역시 같은 기간 29% 증가해 올해 9월까지의 판매량이 지난해 전체 판매량을 넘어서고 있다.
G마켓 디지털실 김석훈 상무는 “비용 절감을 위해 직접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무약정 스마트폰을 찾는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모델을 비교하기 쉽고, 가격비교도 편리한 오픈마켓이 스마트폰 공기계의 주요 판매처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