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에어컨 전문 판매 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유럽 시장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유럽 지역 17개국에 산재해 있던 에어컨 판매 조직을 통합해 생활가전사업부 산하 별도 법인(SEACE, Samsung Electronics Air Conditioner Europe)으로 내년 1월 공식 출범한다고 31일 밝혔다.
유럽은 중국에 이어 두번째로 큰 에어컨 시장이다. 고효율ㆍ친환경 등 업계 기술 트렌드와 표준을선도하고 있으며, 올해 36억 달러에서 2020년 4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략 시장 이다.
삼성전자는 이 시장에서 별도 법인 운영을 통해 △우수 인력 확보 △전문유통 개척 △현지 맞춤형 상품기획과 기술 지원 △서비스 강화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 생활가전 사업부는 최근 빌트인 가전과 시스템에어컨으로 대표되는 B2B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작년 10월 전 세계 주요 거래선 800여 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포럼을 개최했다.
작년 11월부터 올해 6월까지는 전 세계 134개 도시에서 1만3000여 명의 거래선을 대상으로 360 카세트 등 혁신적인 신제품들을 대거 선보인 글로벌 로드쇼를 진행한 바 있다.
또 삼성전자는 북미 시장 에어컨 사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2014년 에어컨 전문 유통인 콰이어트사이드(Quietside)를 인수해 이전 대비 두 배 이상 매출을 확대했다. 유럽에서는 이번 업계 최초 단일 품목에 대한 전문 판매 법인 섭립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서병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조형미와 혁신성을 갖춘 ‘360 카세트’를 비롯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집약된 공조 솔루션으로 시스템에어컨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며 “유럽 에어컨 시장에 특화된 제품과 서비스 제공, 마케팅 강화 등 공격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2020년까지 2배 이상 매출 성장을 이뤄 유럽 톱3 브랜드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