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인수 등에 소요되는 총 자금 규모는 한화 기준 약 1조 원(9억8200만 달러)으로 이 중 7500억 원에 해당하는 선순위 금액은 미즈호증권이 전량 인수하는 글로벌 유동화증권(ABS) 발행으로 조달할 예정이다.
선순위 금액을 제외한 약 2500억 원 중 91%는 메리츠증권이 나머지 9%는 GECAS가 투자한다. 메리츠증권이 메자닌과 에쿼티 형식으로 투자하는 금액의 상당부분은 내달초 한투운용이 설정하는 항공기펀드를 통해 국내 기관투자가들에게 분산 판매할 예정이다.
이 펀드는 이자율과 항공기 매각 시 조기상환 및 초과배당 등 조건에 따라 트렌치A형(E1)구조와 트렌치B형(E2)으로 나눠 투자자를 모집하게 된다. E1과 E2의 예상수익률은 각각 7%와 13%로 3개월마다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 판매돼 운용중인 여타 항공기펀드에 비해 표면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면서 ”모집금액의 상당부분은 이미 예약 판매됐다”고 말했다.
GECAS로부터 사들일 항공기 20대는 주로 세계 각국의 저가 항공사들이 리스로 사용하고 있다. 전세계 저가항공사(LCC)들이 선호하는 기종으로 유동성과 담보가치가 양호한 내로우바디(narrow body)기종 비중이 높고, 잔존 리스기간이 평균 7.6년으로 펀드만기 7년보다 길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딜은 다수의 비행기에서 나오는 수익을 기초자산으로 포트폴리오형으로 투자, 안정적인 리스 수입 뿐 아니라 항공기 재매각차익도 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