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은 13일 “내년 4월 그랜드 오픈하는 잠실 롯데월드타워가 관광한국의 미래를 여는 동북아 랜드마크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이곳에 입점할 ‘월드타워면세점’을 관광과 문화, 상생의 3대 메카로 만들겠다”고 사업 구상을 밝혔다.
이를 위해 롯데면세점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강남권 관광인프라 구축, 중소 협력업체 지원 등에 2조3000억여 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이 기간 방한 외국인의 17%에 이르는 1700만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직접 유치하겠다는 목표다.
이 같은 투자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통해 향후 5년간 연관산업 포함 3만4000여명의 직간접 고용창출과 7조 원의 경제적 부가가치 효과, 우리나라 관광수입의 5% 정도인 7조6000억여 원의 외화획득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4일 관세청에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포함돼 있는 내용이다.
롯데면세점은 우선 월드타워점을 ‘관광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롯데월드타워’에 최고의 관광문화 콘텐츠를 접목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대 규모(1만7334㎡, 약 5253평)의 면세점 공간 및 세계 최고 높이(123층, 지상 500m)의 전망대 면세점을 기반으로 세계 최대의 스크린 길이(가로34m, 세로13.8m)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멀티플렉스 영화관, 국내 최장 길이의 수중터널(85m) 및 아쿠아리움, 1500억 원을 투자해 건설한 국내 최초 빈야드 스타일의 클래식 콘서트홀 등 최고의 관광문화시설이 접목됐다.
아울러, 석촌호수에 건축할 하모니 음악분수는 물론 지난 2014년부터 시작한 러버덕프로젝트, 판다1600플러스프로젝트(2015년), 슈퍼문프로젝트(2016년) 등 세계적 수준의 공공예술 전시 등 풍성하고 다채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를 덧입혀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재방문율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내년 4월 그랜드 오픈이 예정된 롯데월드타워는 국내 최고, 세계 5위의 초고층 건축물로 스스로 관광수요를 창출하는 기폭제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두바이ㆍ싱가포르ㆍ대만ㆍ말레이시아 등은 초고층빌딩 건축물을 통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국가 인지도를 단숨에 끌어올리고 관광수입도 대폭 늘린바 있다.
이와 함께 롯데면세점은 월드타워점을 단순한 면세점이 아닌 ‘문화의 메카’로 운영한다는 복안도 함께 제시했다.
이를 위해 롯데면세점은 월드타워점 안에 100평 규모의 한국전통문화관을 개설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역 관광명소 및 맛집 소개는 물론 지역특산품도 함께 전시,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10년간 23회를 개최하며 대표적인 한류 마케팅으로 자리매김한 ‘롯데 패밀리 페스티발’의 확대 추진, 외국인 관광객 대상 한류스타 팬미팅 및 한류콘텐츠 개발, 매년 외국인 관광 환대주간 후원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면세점을 한류문화 체험의 본산으로 만들 예정이다.
게다가 강남권의 문화 및 관광자원 확대 차원에서 송파구의 경우 석촌호수와 올림픽공원을 활용한 벚꽃 축제(4월)와 낙엽거리 축제(11월)를 개최하고, 강남구에서는 압구정로 거리 활성화를 위한 콘서트 및 다양한 문화이벤트 지원, 서초구 내 관광정보센터 운영 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다.
또 롯데면세점은 업계 최대 규모의 사회공헌 실행은 물론 중소기업 및 협력업체와 함께 동반성장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월드타워점을 ‘상생의 메카’로 만들기로 했다. 롯데면세점은 2015년도 기준 관광업계 최대 규모인 207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 활동에 나선 것을 계기로 앞으로도 대규모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2020년까지 1500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 예산을 편성해 취약계층 자립센터지원 등 사회복지 후원, 글로벌 사회공헌 및 지점별 사회공헌, 관광지 인프라 개선, 캐릭터 활용사업 등 문화예술 활성화 지원 등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중소 브랜드 발굴 및 지원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국내외 판로 확대 및 수출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월드타워면세점은 중소․중견기업 브랜드를 적극 유치해 매장면적(보세창고 등 제외한 1만2340㎡, 약 3740평)의 25%인 3080㎡(933평)로 확대하고, 전 카테고리에 걸쳐 200여개의 브랜드를 추가로 입점시킨다는 목표다.
또한 중소․중견 브랜드 전용매장인 ‘K-TREND’ 운영은 물론 지방 중소면세점 경영지원, 중소기업 거래대금 전액 현금지급 및 대금 결제기한 단축 등을 통해 실질적인 상생 경영을 실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