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감정회사 “천경자 ‘미인도’ 위작 맞아”…검찰 결론에 반박

입력 2016-12-21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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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故) 천경자 화백 작품 ‘미인도’에 대해 검찰이 진품이라고 결론을 내리자 이 작품을 ‘위작’으로 감정한 프랑스 유명 미술품 감정회사가 강하게 반발했다. 뤼미에르 감정단은 세계적인 명화 ‘모나리자’의 표면 아래 숨겨진 그림을 밝혀내 명성을 얻은 곳이다.

뤼미에르 테크놀로지의 장 페니코 사장은 20일(현지시간) 한국 검찰을 비판했다. 파리 생제르맹 가에 있는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한 페니코 사장은 “한국 검찰이 주관적인 의견을 따라 진품으로 결론 내렸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전날 전문기관의 과학감정, 전문가 안목 감정, 미술계 자문 등을 종합한 결과 미인도의 제작기법이 천 화백의 양식과 일치한다며 진품으로 판정했다.

페니코 사장은 한국 검찰이 진위를 확인한 방법이 주관적인 동시에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논란이 된 작품에서 여러 차례 두텁게 덧칠 작업을 하고 희귀하고 값비싼 석채 안료를 사용한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그러자 페니코 사장은 “위작을 그린 자도 사용할 수 있으며 흉내낼 수 있다”면서 “과학적이지 않으며 주관적인 의견일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검찰이 X선·원적외선·컴퓨터 영상분석·DNA 분석 등 과학감정 기법을 동원했다고 주장하는데 원적외선 기법 등은 1950년대부터 사용했으며 대부분이 첨단 기법과 거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뤼미에르 테크놀로지는 특수 카메라로 미세한 단층 촬영을 통해 붓질이나 물감, 작업 순서 등 특성을 분석하는 기법을 사용해 진위를 판단했다. 미인도를 포함해 천 화백의 작품 10점에 대해 그림 기법, 입술의 음영, 흰자위 물감 두께 등을 비교·분석한 결과 유독 미인도만 결과 수치가 크게 다르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진품일 확률이 0.0002%라며 이를 검찰에 제출했다.

페니코 사장은 “미인도의 위작 여부를 감정하기 위해 한국에 가져간 특수 장비는 일반 카메라가 아니다”라며 “검찰이 우리 특수 장비를 사용해 검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인정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우리 회사는 2001년부터 루브르 박물관과 미술 감정 계약을 체결하고 작업을 해 온 프랑스에서도 최정상급 감정회사”라며 “검찰이 원한다면 한국에 가서 위작이라는 사실을 공개 토론을 통해 증명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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