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4DX로 극장 수입 2억 달러 달성…연간 1500만 관객 돌파

입력 2017-01-05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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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증권시장 극장 사업체 CJ CGV가 자체 개발한 4DX의 연간 관객 수가 1500만 명을 넘어섰다.

CJ CGV 자회사 CJ 4DPLEX는 지난해 연간 관객 1500만 명을 돌파하며 전 세계 2억 달러(약 2300억 원) 이상의 박스오피스 실적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2015년 대비 관객 수는 약 20% 이상, 박스오피스 매출은 25% 증가한 수치다.

4DX로 제작된 영화 편수 역시 크게 늘어 현재까지 누적 400여 편을 넘어섰다. 작년 한 해에만 105편 이상의 영화를 4DX로 상영했다. 현재 4DX는 한국, 중국, 미국,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 44개국 350개 4DX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 측은 “4DX가 빠른 확산 속도를 보이고 있다”며 “중국, 일본, 유럽 등 기존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동시에 끊임없는 신규시장 확보가 주요인으로 손꼽힌다”고 밝혔다.

중국은 4DX가 설치된 44개 국가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에는 현재 109개 4DX 상영관에 1만1148석이 운영되고 있다. 2016년 59개관을 추가해 2015년 대비 118% 증가율을 보였다. 전 세계 4DX 상영관 중 32%가 중국에 설치된 셈이다. 1위 극장인 완다 시네마를 비롯해 따디, 야오라이, 골든하베스트 등 주요 14개 극장 사업자와의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도 완다 시네마, SFC 등을 통해 다수의 4DX 상영관 오픈이 예정되어 있어 중국 내 확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탄탄한 4DX 마니아층을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2013년에 첫 상영관을 연 후 2014년 8개에 불과했던 4DX 상영관은 2016년 49개까지 증가했다. 특히 작년 초 4DX로 개봉한 애니메이션 ‘걸즈&판쳐’ 극장판이 일본 내에서 인기를 얻으며 총 27개관 첫 주말 평균 객석점유율 97%를 달성했다. 블록버스터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에서도 4DX 선호 현상이 나타나며 지난해 16개관이 추가로 확장됐다.

유럽에서의 선전도 눈길을 끈다. 2015년 유럽 11개국 27개 스크린을 운영 중이던 4DX는 작년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세르비아 등 총 3개국을 추가 공략했다. 그 결과 현재 유럽 내 14개국 47개관을 운영 중에 있다. 지난해 유럽 전역에서 59편의 4DX 영화가 개봉되었고 영국에서의 반응이 가장 뜨거웠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 북미 지역의 캐나다, 남미 지역의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도미니카 공화국, 중동 지역의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에 4DX를 도입해 2016년 총 10개 국가에 신규 진출했다.

CJ 4DPLEX 최병환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4D 영화는 이미 하나의 영화 관람 형태로 자리 잡았다”며 “4DX는 4D 프로그래밍을 더욱 고도화시키며 올해 말까지 전 세계 600개관 이상의 4DX관을 구축하고, 2020년에는 양적, 질적으로 글로벌 1위 특별관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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