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한국고용정보원, ‘내 일을 잡자! 취업 내비게이션’ 발간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청년들의 체계적인 취업 준비 방법과 주요 기업들의 채용경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내 일을 잡자! 취업 내비게이션'을 21일 발간했다.
이 가이드북은 △경력개발 프로세스 △진로·취업 정보 가이드 △워크북 등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됐다. 취업준비생들이 스스로 취업 성공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이드북이다.
먼저 대학생들은 '취업가이드'(로드맵)를 이용해 본인의 위치를 점검하고, 각 학년단계별로 준비해야할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단계별 과정은 1학년 진로탐색과정, 2학년 진로설계과정, 3학년 경력개발과정, 4학년 실전취업과정이다.
'진로·취업 정보가이드'에서는 50개 기업의 채용경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들에게 필요한 채용 단계별 주요 준비 사항, 인사담당자들의 조언 등을 제시했다.
지난해 매출액 기준 500위 이내에 해당하는 50개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하고 채용 경향을 분석했다.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전형 등 각 채용 과정에서의 주안점과 선별기준, 판단요소, 반영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 취업컨설팅과 이미지메이킹 등 청년들의 취업준비 요소가 채용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인사담당자들의 조언도 담겨 있다.
이 가이드북을 활용해 청년들은 자신만의 취업준비 포트폴리오 워크북을 작성해볼 수 있다. 자신의 취업 준비 상황을 직접 점검해보고,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면접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특히 14가지 면접 체크포인트를 제시해 면접 태도·자세, 표현력, 직업관 등을 본인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 가이드북은 3월 말부터 전국 각 대학창조일자리센터 등에 배포된다. 향후 워크넷, 한국고용정보원, 사이버진로교육센터 홈페이지 등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