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미국의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오른 1.0%가 되었고, 향후 미국 금리 인상의 폭과 인상 속도가 어떻게 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는지라 고객들이 PB인 나에게 많은 질문을 한다.
미국금리 인상에 따라 우리나라의 금리도 오를지, 우리 나라는 가계 대출이 많아 금리가 오르면 경제가 위험하다는데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지, 또 달러의 가격이 올라가니 미리 사두는 게 좋을지 등의 다양한 질문을 한다. 그런데 이런 질문에 대한 정답은 죄송하게도 없다.
경제에 대한 전망은 예측일 뿐, 시간이 지난 후 시장 경제가 어떻게 움직였는지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그간의 크고 작은 파도를 겪으며 깨달은 점이 있다면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맞힐 수는 없지만 위험을 기회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투자 성공의 열쇠라는 것이다.
금리가 향후 상승한다 하더라도 당분간은 저금리 시대라고 봐야 할 것이다. 저금리 시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사항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자신의 위험 감내도와 목표 수익률에 맞는 상품을 찾아본다. 위험은 적고, 수익률이 높으며, 유동성이 높은 투자는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자신에게 맞는 위험과 목표를 정해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분산 투자의 중요성을 잊지 않는다. 자산의 종류 분산, 투자 시기와 금액의 분산을 통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절세 상품을 통한 세금 절감에 신경을 쓴다. 세제적격 연금저축, 비과세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ISA, IRP, 저축성 보험 등 같은 투자를 하더라도 세금을 줄이거나 감면받는 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혼자 하기 어렵다면 주변에 있는 금융 전문가들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