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핑마진 산정 방식에 문제” 이의 제기…韓·GCC FTA 예비협의 개최 제안도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카타르를 방문해 걸프협력회의(GCC) 사무국이 한국산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반덤핑 관세 부과 판정을 내린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4일 산업부에 따르면 주 장관은 지난 2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를 찾아 셰이크 압둘라 알타니 총리를 예방하고 아흐메디 알타니 경제무역부 장관, 모하마드 빈살레 알사다 에너지산업부 장관과 잇달아 만났다.
주 장관은 알타니 장관과의 회담에서 GCC 사무국이 지난해 말 한국산 자동차 배터리 5개 업체에 12∼25%의 반덤핑 관세 판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덤핑마진 산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GCC는 페르시아만 인근의 사우디아라비아·쿠웨이트·아랍에미리트·카타르·오만·바레인 등 6개 산유국들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결성한 지역 협력기구다.
주 장관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애프터서비스(A/S) 업체와의 거래 가격만 인정하고 저가로 공급되는 국내 완성차 업체와의 거래를 인정하지 않아 덤핑 마진이 과다 산정됐다”면서 “GCC 6개국 상무장관들의 최종 승인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합리적인 결정이 이뤄지도록 카타르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알타니 장관은 GCC 사무국 차원에서 재검토가 이뤄질 수 있도록 GCC 내 다른 회원국과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주 장관은 양국 간 교역·투자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한·GCC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강조하면서 서로의 관심사항을 공유하는 등 한국과 GCC 간 이해를 넓히는 차원에서 ‘예비협의’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한·GCC FTA는 2008년과 2009년까지 협상이 세 차례 진행됐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단된 상태다.
한편, 알사다 장관과의 회담에서는 우리 기업이 제크리트(Zekreet) 가솔린 플랜트, 퍼실리티(Facility)-E 발전·담수 플랜트 등 33억 달러 규모의 현지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도록 카타르 정부가 관심과 협력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알사다 장관은 “1978년 현대건설의 도하 쉐라톤 호텔 건설을 시작으로 한국 기업들이 카타르의 각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음을 잘 알고 있다”며 “한국 기업의 입찰 참여를 환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