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7일~18일 사이 열릴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대우조선해양 협력사와 국내 조선해양기자재업체를 대표하는 4개 단체는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채무조정안 수용과 P플랜 도입 반대를 호소했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의 박윤소 이사장과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의 이동형 이사장, 대우조선해양의 외부협력사인 글로발탑 협의회의 최금식 회장과 사내협력사 협의회의 김영보 회장 등 8인은 이날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들어가게 되면 STX조선의 법정관리와 비교할 수 없는 경제적 후파가 예상된다”면서 “임금 체불, 기자재대금 입금 지연은 물론 2차, 3차 협력회사에 지급할 자금이 지연되면서 연쇄부도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 대우조선해양의 생존에 수천 개 회사의 생존도 함께 달려있음을 기억해달라”고 말했다.
이하는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단이 기자들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은 이해한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은 기본적으로 분식회계를 한 기업이다. 성실한 실패가 아니라 분식회계를 한 기업에 대해서도 도와줘야 하는가?
“대우조선해양이 결과적으로 많은 피해를 보고 피해를 입힌 것에 대해서는 죄송하다. 그런데 지금 현재 38조 원의 잔고를 가지고 있고 현재도 수주활동이 아주 왕성하게 돼 있다. 지금까지 잘못을 일방적으로 처리하기보다 국민 혈세라도 투입해서 38조 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낸다면 인력창출과 경제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민연금은 알다시피 국민들의 세금이고 노후자금이다. 과연 2000만 명이나 되는 국민들 세금을 가져다 얼마나 더 지원해서 살려내라는 건지, 그에 대한 입장 말해달라.
“관련 종업원이 5만 명이다. 5만 명도 국민연금 가입자고 국민이다. 국민연금이 운용하는 기금이 560조 원이다. 그 560조 원 중에 3800억 원은 큰 비율이 아니다. 그 3800억 원 중에서도 약 절반은 3년 후에 이자 포함해서 변제 해준다고 했고 나머지 절반은 주식 전환을 해준다고 했다. 이전에 법정관리 들어갔을 때도 주식 4800원짜리가 몇년 후 6만 원까지 올라갔다. 지금부터 부가가치가 높은 LNG선과 콘테이너선을 위주로 건조를 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생산한다. 그러니 국민연금의 50%인 1900억 원을 주식에 투자한다고 생각해 달라.”
△문제가 있는게, 그렇게 저력이 있는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이 지경까지 왔다. 또 지금 회계자료를 믿을 수 없으니 실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연금의 입장이다. 그걸 짚고 넘어가야지 지원하는게 맞지 않나? 그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저희 4개 협의회 1000여개 업체에서는 모기업의 회계를 관리 감독할 수 있는 권한이 부족하고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었다. 지금은 앞으로 미칠 파장, 직접적으로 영향이 올 중소기업 생계의 문제가 더 중요하다. 대우조선해양 5만 명 인력뿐만 아니라 부산~경남에 흩어진 대우조선해양 관련된 직간접적 인력은 10만 명이 넘을 것이다. 그들의 생존을 생각해 달라. 이들은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30년 동안 산업을 키워왔다. 이를 알리기 위해서 이 자리에 섰다.”
△저희가 좀 알아본 바로는 일부 대우조선에서 납품업체들 대상으로 납품 대금 지연을 통보했고, 차질없이 자재를 좀 해달라고 하면서 P플랜 대비하면서 협력업체들과 논의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지금 어떤 논의 진행중인가.
“대우에서 P플랜 검토하고 있다는 것은 저희는 처음 듣는 얘기다. 회사 차원에서는 어케 되고 있는지 모르지만 사내 협력사는 특별히 연락온 바 없다. 조선은 조선소가 문제가 아니라 조립 산업. 자동차나 전자와 다르다. 이건 서로 R&D해서 조립을 위해 특별히 오더를 해서 원자재부터 만드는 것은 1~2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에 따른 계획도 다 세워져있다. 특별히 LNG선은 대우조선해양과 협력사들이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따. 그런데 저희가 30~40년 노력해 쌓은 기술이 다른 곳에 넘어가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고 우리도 살고자 한다.”
△P플랜 들어가게 되더라도 정부에선 특별업종으로 하거나 협력사들 경영자금 지원은 하겠다 얘기하고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P플랜 받은 조선소는 경쟁력을 상실한다. 상당히 경직된다. P플랜 들어갔을 때 일시적 경영자금 지급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지만, 일단 P플랜 들어가면 영업활동에 손상을 입는다. 저희가 생산할 예정인 배가 114척이 있는데 P플랜에 들어가면 98척이 선가를 낮추거나 계약 파기될 예정이다. 일시적 자금보다는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수주 영업이 정상화 될 수 있는 부분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선주사에서 현재 저희 회사들이 P플랜에 들어갈 것인가 말 것인가 굉장히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희가 현재 선가를 굉장히 잘 받았다. STX는 선가를 낮게 수주했기 때문에 법정관리 들어가도 선가를 더 낮출 수 없었다. 그런데 앞에서 말씀드린 잔량 38조원은 거의 다 제값 주고 받은 선가다. 만약에 P플랜 들어가면 수주활동과 남은 선가, 계약 취소 같은 것이 가장 염려스러운 부분이다.”
△생각하는 해법은 뭔가.
“우리가 그전부터 한국 조선산업 구조가 빅3체제로 가야하나 2톱체제가 맞냐에 대해 컨설팅도 받고 여러 논의가 많았다. 현재 현대, 대우, 삼성은 조선이 호황일 때 가지고 있던 설비와 인력을 가지고 있다. 투톱체제로 가는 것 보다는 각 회사가 30%씩 몸집을 줄이면 전체적으로 기업 하나만큼 축소되는 효과가 나올 것 아닌가. 선주들은 2톱 체제는 담합이 가능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그래서 중국이나 일본의 조선소를 키워서 최소한 3개 체제로 가면서 가격이나 기술 경쟁을 시킬 우려가 있다. 30% 줄이면서 5년동안 버티면서 세 체제로 가야 더 한국 경제의 상황에 맞지 않겠나. 우리의 설비와 인력들을 잘 활용해서 마지막 터널을 잘 지나가도록 도와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