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지난해 1100개에 달하는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26% 증가한 수치다.
현대모비스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7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내놨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지난해 96개 차종, 1100건의 R&D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며 “우리가 얼마나 미래 차 핵심 기술 확보에 집중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결과”라고 평가했다
올해 보고서 주제는 ‘글로벌 R&D 네크워크’다. 현대모비스는 헤드쿼터(본부) 역할을 하는 국내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미국과 중국, 독일, 인도에 지역 전문성을 살린 현지 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미국 디트로이트에 있는 북미연구소는 정보기술(IT)·자율주행 분야의 선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유럽연구소는 운전자보조시스템(DAS) 센서와 섀시(자동차의 기본을 이루는 차대)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상하이에 있는 중국연구소는 현지 특화 부품을 개발하고 있고, 하이데라바드에 있는 인도연구소는 멀티미디어와 DAS, 자율주행 등 차량용 소프트웨어(SW) 개발 전문 연구소 역할을 수행 중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연구소에 대한 투자와 연구인력 확대를 통해 독립적인 R&D 역량을 키워나갈 것”이라며 “상호 협업을 통해 유기적인 R&D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임원급 현지인 연구원의 인터뷰도 실렸다. 현대모비스 북미연구소의 데이비드 애그뉴 이사는 “현재 실리콘밸리 기업들과 기존 완성차 회사들이 자율주행 시장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기술에 접근하는 방식은 조금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율주행기술의 편의성에만 주목하기보다 교통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교통사고 방지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