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자동차 5대 중 1대는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분 개인용 자동차 1524만 대 중 266만 대(17.5%)가 인터넷·모바일(CM·Cyber-Marketing) 채널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으로 불리는 ‘보험다모아’가 2015년 11월 개설되면서 CM 가입률은 전년(11.6%) 대비 5.9%포인트 늘어났다. 4년 전인 2012년(5.7%)과 비교하면 3.1배 늘어난 규모다.
텔레마케팅(TM) 채널을 통한 가입율은 지난해 28.6%로 전년 대비 4.1%포인트 하락했다. TM 가입률은 2013년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다 2014년부터 감소하고 있다.
설계사나 대리점 등 오프라인 채널로 가입하는 비율은 53.9%로 2013년에 비해 8.0%포인트 감소했다.
CM 가입자의 평균 연령은 42.8세로, 오프라인(48.9세), TM(48.5세)보다 낮았다. 연령별로는 30대가 40.8%로 가장 많았고, 40대(29.5%)와 50대(14.7%) 순으로 나타났다.
CM 가입자 중 외산차 비중은 12.6%로 오프라인(8.1%)이나 TM(6.0%)보다 높았다. 비싼 외산차 보험료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CM 가입자의 대물배상 가입금액은 평균 3억9000만 원으로 다른 채널보다 1억 원 가량 많았다. 긴급출동서비스특약 가입율을 96.8%로 다른 채널보다 약 3%포인트 높았다.
보험개발원은 CM이 저비용 판매채널이면서 불완전 판매의 여지도 적어 앞으로 보험업계의 주력 채널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보험사는 지문, 홍채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CM 채널에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