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칼날’ BBQ치킨 다음은…바짝 엎드린 외식 프랜차이즈

입력 2017-06-19 10:53수정 2017-06-19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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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취임한 뒤 프랜차이즈업계가 잔뜩 긴장하고 있다. 김 위원장 취임 직후 가격인상을 단행한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인 BBQ를 상대로 현장 조사가 이뤄지면서 다른 프랜차이즈업계로 파편이 튈 수 있다는 우려감이다.

공정위는 김 위원장 취임과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프랜차이즈업계는 혹시 다음 타킷이 누가될 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형성된 상태이다.

19일 경쟁당국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가맹거래과는 이달 15일부터 이틀간 일부 BBQ 지역사무소를 상대로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이는 BBQ가 가맹점으로부터 광고비 분담 명목으로 판매 수익의 일정 부분을 거둬가기로 한 과정에서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가 없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의식한 BBQ는 공정위 조사 착수 하루만에 가격인상을 철회했다. 앞서 BBQ는 AI(조류인플루엔자)로 식탁물가가 불안한 상황에서도 일부 메뉴 가격을 올린 지 한달만에 또 다시 가격 인상을 단행해 논란을 빚었다. BBQ는 공정위 조사 이틀째인 이달 16일 오후 긴급 회의를 열고 최근 올린 30개 치킨 제품 가격을 모두 원래 가격으로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같은 날 업계 1위인 교촌치킨도 이달 말로 예정했던 치킨가격 인상 계획을 전격 철회했다. 당초 교촌치킨은 가맹점 운영비용 상승을 이유로 들며 이달 말 모든 치킨 제품 가격을 평균 6∼7% 인상할 계획이었다.

한발 더 나가 치킨업계 매출 2위인 BHC치킨은 내달 15일까지 한 달간 대표 메뉴인 ‘뿌링클 한마리’, ‘후라이드 한마리’, ‘간장골드 한 마리’ 등 3개 메뉴를 최대 1500원까지 할인 판매한다고 공지했다. 가격 할인에 따른 가맹점의 손실은 본사가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

프랜차이즈업계는 앞으로 공정위가 어느 방향으로 칼끝을 겨눌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동안 프랜차이즈업계는 가맹 본부의 갑질로 가맹점주와 갈등이 곧잘 표출됐다. 더욱이 가맹 본부는 가맹점을 상대로 식자재 강매, 광고비 부담 전가 등의 갑질을 서슴치 않아 논란을 낳았다. 심지어 법정으로 비화되는 사례도 적지 않았다.

최근 한국피자헛은 가맹점에 부과한 ‘어드민피’(Administration Fee·구매·마케팅·영업지원 명목으로 받는 가맹금)를 둘러싸고 가맹점주들과 법정 싸움을 벌이고 있다.

유통·패션업계는 불똥이 튈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인사청문회 당시 “복합 쇼핑몰이 임대사업자로 적용돼 대규모 유통업법 규제를 받지 않고 있다”면서 “규제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또 수수료율 공개제도를 대형마트·오픈마켓·소셜커머스까지 확대하겠다는 뜻도 밝힌 바 있다.

공정위가 불공정 하도급 관행 개선에 대대적으로 나서면 유통뿐만 아니라 소비재 기업 전반이 사정권에 포함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최근 패션잡화 브랜드 MCM으로 잘 알려진 성주그룹의 납품업체들이 불공정 행위가 있었다며 성주디앤디를 공정위에 고발하면서 ‘갑질’ 논란이 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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