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28일 삼성전자 사옥에서 삼성전자와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미래형 O2O 서비스를 공동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삼성전자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 하드웨어 시스템인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를 공급받는 한편, 유통과 IT가 결합된 ‘쇼핑 패턴 분석 기술’ 등을 공동 개발해 보다 정교화된 미래형 유통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경기도 용인시 죽전점을 디지털 사이니지 시범점포로 삼고 오는 10월 죽전점 내부 광고판 가운데 80%가량을 디지털 사이니지로 교체한다. 또 죽전점 시범사업을 거친 후 내년 총 200억 원가량을 투자해 디지털 사이니지 점포를 30여 개점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바뀐 광고판에는 이마트 행사상품 안내, 실시간 쇼핑 정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고 콘텐츠도 노출해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상품 정보로 제공할 방침이다.
‘힛트맵(Heat Map)’으로 불리는 고객 동선 분석 기술을 통해 누가 어떤 물건을 어디에서 사는지, 어느 매대에서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어느 경로로 움직이는지 등을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마트는 이 정보를 향후 매장 진열 기법과 상품 배치, 재고 관리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개발하고 있는 고객 ‘안면인식 프로파일링(Profiling)’ 기술을 통해 고객의 성별, 연령대에 따라 가장 적절한 광고를 찾아내 노출하는 시스템도 구축해 선보일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디지털 사이니지 인프라가 미래형 마트에 중요한 한 축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