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투자의 선결 과제는 크게 두 가지를 손꼽을 수 있다. 첫 번째는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즉, 가용 가능한 자신의 모든 자산을 모으는 것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본인이 수시로 관리하는 활성화 자산 외에 잠자고 있는 휴면 자산도 반드시 되찾아와야 한다. 휴면성 증권, 미수령 주식, 카드포인트, 예금보험공사 미수령금, 미환급 공과금 등의 휴면 금융자산은 아직도 3조 원에 달한다. 환급금 조회서비스에서 금융 재산별로 클릭하면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보조회 시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만 준비하면 된다.
잠자고 있는 본인의 자산까지 완벽하게 돌려받고 난 후에는 두 번째 작업이 필요하다. 본인 소유의 모든 자산을 사용 시기, 사용 목적, 기대 수익률, 투자 자산군, 투자 종목 등으로 기록해 페이퍼 한 장으로 목록화하는 것이다. 이 같은 사항을 고려하지 않은 여윳돈 투자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정기적으로 본인 자산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향후 어떠한 투자 전략을 세울지 고민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결국, 성공적인 투자란 자신의 활용 가능한 모든 자산에 대해 사용 시기와 목적별로 적절한 기대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는 투자 자산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투자에 앞서 자신이 보유한 전체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고 세부적으로 목록화하는 작업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적절한 투자자산을 찾는 것은 그 다음 문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