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HDR 표준 기술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HDR10+’ 생태계 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전자·20세기폭스·파나소닉 4일(현지 시간) ‘HDR10+ 테크놀로지’라는 합작회사 설립과 ‘HDR10+’ 인증·로고 운영 프로그램 등을 발표했다. 3개의 회사는 작년 9월에 ‘HDR10+’ 동맹을 결성한 바 있다.
‘HDR10+’란 삼성전자가 개발한 차세대 영상 표준 규격 기술로 영상의 매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표현함으로써 영상의 입체감을 높이고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유사한 화면을 만들어 시청자들에게 프리미엄 HDR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운영 프로그램을 통해 업계 참여 독려와 기술 지원을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기술·테스트 상세 사양 정의 △인증 로고 제공과 사용 가이드 △관련 특허 공유 △제3자 공인 테스트 기관을 통한 기기 인증 등이다. 로고와 기술 사용료는 무료다.
삼성전자는 작년 12월 아마존과 함께 업계 최초로 ‘HDR10+’를 적용한 프리미엄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이날 미국 할리우드 영화사 ‘워너브라더스’와 손잡고 ‘HDR10+’ 적용 콘텐츠를 확대하는 파트너십을 맺었다.
짐 뷔트리히 워너브라더스 홈 엔터테인먼트 사장은 “올해 개봉 예정작 포함 75편의 워너브라더스 영화들을 ‘HDR10+’ 기술을 통해 원작자가 의도한 섬세한 표현과 선명한 색감 그대로 전달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워너브라더스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차세대 홈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TV 제조사, 헐리우드 영화사, OTT·게임 제작사 등 관련 업계와 다각적인 협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현재 업계 여러 회사들이 ‘HDR10+’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긴밀히 협업하고 있다”며 “올해가 HDR10+ 생태계 확산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