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26일부터 티볼리, 코란도C 등 쌍용자동차 2개 차종 7만4043대 배출가스 부품 결함을 개선하고자 결함시정(리콜)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결함시정은 쌍용자동차가 2015년과 2016년에 판매한 티볼리와 코란도C 차종의 산소센서 결함건수와 결함률이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에 해당함에 따른 것이다.
결함률 기준은 같은 연도에 판매된 같은 차종, 동일 부품의 결함률이 4% 이상이고 결함건수가 50건 이상이다.
리콜 대상 차량은 2015년 7월 1일부터 지난해 7월 13일까지 생산된 티볼리 디젤 5만2587대와 2015년 7월 1일부터 지난해 7월 17일까지 생산된 코란도C 디젤 2만1456대다.
쌍용차는 해당 차종의 결함 원인을 분석한 결과, 산소센서 튜브 내부에 입자상 물질(PM)이 과다하게 쌓여 센서의 응답 시간이 지연되고 엔진 경고등에 불이 켜지는 문제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산소센서 내부에 입자상 물질이 쌓이면 기체의 흐름이 막힐 수 있다. 이 경우 엔진 제어 기능이나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의 재생 등에 대한 센서의 감시 능력이 떨어져 배출가스가 지나치게 많이 나올 수 있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전국 쌍용차 정비 네트워크에서 산소센서와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선 조치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