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K푸드 플라자를 찾은 외국인 방문객들이 현장 가이드(왼쪽)의 조언에 따라 한식을 조리해보고 있다.(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와 강원도는 2월 3일 개관한 평창 ‘K-Food Plaza’가 34일간 총 10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며 일정을 마쳤다고 20일 밝혔다. 한식 홍보를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에 일조했다는 설명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평창 ‘K-Food Plaza’는 우리 한식과 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 전시·체험 공간으로 평창 올림픽플라자 인근에 설치 운영됐다.
동계올림픽 기간(2월 9~25일)에는 일 평균 약 5000명, 패럴림픽 기간(3월 9~18일)에는 일 평균 1700명이 방문했다. 이 중 외국인은 7000여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K-Food Plaza’ 식품관에서는 동시에 600명이 식사할 수 있는 공간에 60여 가지 대표 한식 메뉴를 구성해 총 5만3000명이 이용했다. 곤드레국밥, 메밀국수, 황태구이 등 강원도 대표 음식이 인기를 끌었다는 전언이다.
김덕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평창을 찾는 방문객에게 경기 관람 외에 우리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한식을 통해 우리 농축산물의 우수성과 다양성도 알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이번 기회를 살려 앞으로 평창 동계 올림픽 주요 참가국을 대상으로 한식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