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핵심부품 개발 역량을 미래차 사업과 결합해 결실을 맺고 있다. 자율주행과 친환경차 등 미래차 사업 부분에 핵심 기술 역량을 집중해 국내외 특허는 물론 양산에도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기업 구조 개편에 따라 현대글로비스와 분할·합병한 뒤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친환경 등 미래차 사업에 주력하는 현대모비스가 ‘미래차 부품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달 출시된 수소연료전기차 ‘넥쏘’에 최첨단 제동기술인 ‘전동식 통합회생제동시스템(iMEB)’을 적용했다. 이 회사의 친환경 제동기술이 집약된 iMEB는 차량이 감속할 때 구동모터를 발전시켜 배터리를 충전한다. 내연기관차보다 약 70%의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는 핵심 제동부품으로 기술 난이도가 높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부품사로는 두 번째로 양산에 성공하며, iMEB 개발 과정에서 총 109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
넥쏘에는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원격 전자동 전자동 주차시스템(RSPA)’도 적용됐다.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빈 공간을 인식하고 스스로 주차ㆍ출차하는 기능이다. 차량 전후 측방의 총 12개의 센서가 주차 공간을 탐색하고, 변속ㆍ핸들링ㆍ가감속을 자동화한 첨단 주차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까지 ‘자동 발렛주차’ 기술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운전자가 건물 입구에서 내리면 자동차와 주차시설 간 통신기술을 이용해 빈 공간을 찾아 스스로 주차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전자식 현가(서스펜션) 부품인 ‘전동식 차체 쏠림 제어시스템’도 독자 개발했다. 이미 제동ㆍ조향장치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현대모비스는 섀시 부문 개발에 뛰어든 지 15년 만에 업계 선두권 기술을 확보했다. 전동식 차체 쏠림 제어시스템은 모터를 이용해 급커브 시 한쪽으로 쏠림을 방지하는 기술로, 유럽과 일본 소수의 부품업체만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율주행ㆍ친환경 등 미래차 부문과 핵심부품 개발에 집중하며, 연구개발 부문에 대규모 투자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