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침몰 등 대형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선장의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위한 비상대응 매뉴얼이 제작된다.
해양수산부는 선박사고 비상대응 매뉴얼 제작을 위해 국내외 주요 해상사고 사례에서 선장의 비상대응, 조치 결과 등의 적절 여부를 분석하는 연구용역을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대형 해양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대부분의 선장은 ‘골든타임’내에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쉽지 않다. 특히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져 인명피해를 키울 수 있어 해수부는 선장의 위기대응 능력 강화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지난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를 비롯해 2014년 12월 원양어선 ‘제501오룡호’ 침몰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선장의 적절한 대응이 없어 피해가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해수부에 따르면 퇴선시기를 결정하는 등 정확한 상황판단을 토대로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교율이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미흡한 상태다. 현재는 비상상황을 가정해 선원 개개인에게 임무를 부여하고 화재, 퇴선 훈련을 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까지 비상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하고, 2020년부터 세부 가이드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후 선박 비상대응 매뉴얼과 교육의 성과를 분석해 국제해사기구에 제출, 국제적 제도화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