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터널은 인제양양터널이 약 11km(1만962m)로 가장 길고 교량은 인천대교가 약 12km(1만1856m)로 가장 길다고 6일 밝혔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 전국 도로현황을 집계한 결과 2008년보다 도로는 11만91km 연장돼 5.6% 증가했다. 도로시설물 중 교량은 총 3만3572개, 터널은 총 2382개로 2008년보다 각각 30.2%, 106.8% 증가했다.
전체 도로연장 중 포장도로는 9만4549km(85.9%), 미포장도로는 7320km(6.6%), 미개통도로는 8222km(7.5%)로 집계됐다.
도로등급별로는 고속국도 4717km(4.3%), 일반국도 1만3983km(12.7%), 특별·광역시도 4886km(4.4%), 지방도 1만8055km(16.4%), 시도 2만9441km(26.7%), 군도 2만2989km(20.9%), 구도 1만6020km(14.6%)로 시·군·구도가 전체의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3382km)과 터널(1811km)의 전체 연장은 5193km로 포장도로(9만4549km) 중 5.5%(교량 3.6%, 터널 1.9%)를 차지했다.
교량 중에는 인천대교가 약 12km로 2009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에서 가장 길고, 터널 중에는 2017년에 개통한 인제양양터널이 약 11km로 국내에서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면적당 도로연장은 1.10, 인구당 도로연장은 2.13, 자동차당 도로연장은 4.89, 도로보급률은 1.53으로 각각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