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중소기업 스타 상품들이 남중국해를 건너 세계적 무역 허브인 싱가포르로 수출된다. 이마트는 국내 중소기업의 ‘키다리 아저씨’가 돼 상품 수출 발판 마련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단을 파견해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회를 여는 등 활발한 지원을 펼친다.
이마트는 20일부터 약 한 달 동안 자체 중소기업 판로 지원 프로그램인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선발된 16개 중소기업의 54개 상품(109 SKU)을 싱가포르의 유수 현지 유통망을 통해 본격 판매한다고 19일 밝혔다.
참가 기업은 1~2회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 행사를 통해 선발된 총 30개사 중 참가를 원하는 기업들의 신청을 받았다. 주요 판매 상품은 엠팩플러스의 수중터치 스마트폰 방수팩, 제이엠그린의 ‘알알이쏙’(특수용기), 코덱스의 ‘난나나콘’(스낵), 청산이엔씨의 초미세먼지 차단용 크림 등이다.
이들 상품은 20일부터 7월 22일까지 싱가포르 1위 온라인 쇼핑몰인 ‘큐텐’에 입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큐텐은 이마트 기획행사 배너를 따로 게시하고 상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가시성을 높여줄 계획이다. 이어 7월 2일부터 8일까지는 싱가포르 최대 규모의 쇼핑몰 ‘선텍시티’에서 판매된다. 이 기간 선텍시티 측은 탁 트여있는 중앙 보이드 공간인 ‘노스 아트리움’에 이마트 한국상품전 행사장 부스를 차리고 특설 판매를 벌인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중소기업진흥공단과의 협조를 통해 7월 3일부터 7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이마트 중소기업 글로벌 시장조사단’을 싱가포르에 파견한다. 이 시장조사단은 참가를 희망한 14개사 임직원으로 이뤄졌다. 이들은 선텍시티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뤄지는 판촉행사를 참관하고, 현지 유통기업 바이어와 구매상담회를 가지면서 자신들의 상품을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정동혁 이마트 CSR 담당 상무는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가 일회성에 그친 이벤트가 아니라 상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최종 판매까지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며 “새싹 기업들이 수출 판로 확대를 통해 열매를 맺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