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는 지난 1일 시행된 주 52시간 근로 준수를 위한 ‘HUG형 근무혁신’을 실행한다고 17일 밝혔다.
HUG는 2013년 PC-OFF 시스템을 도입하고, 초과근로일수를 내부평가지표로 설정하는 등 직원의 초과근로방지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초과근로를 완전히 해소하지는 못했다.
3월 취임한 이재광 HUG 사장은 초과근로 방지를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근무시간 관리 보다도 조직문화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인사 안하고 퇴근하기’, ‘보직자 먼저 솔선수범하여 퇴근하기’ 등의 근무문화 혁신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퇴근시간에는 사내방송, 사내메신져, PC-OFF프로그램 팝업알림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시퇴근을 독려하며, 근태담당 부서는 상시적으로 근로시간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또한, 부서별 업무량 분석 컨설팅을 실시해 초과근로 발생원인을 분석하고, 직원의견을 반영한 ‘HUG형 유연근무제도’도 개발해 주52시간 근로의 조기정착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이재광 사장은 “HUG는 정부정책을 수행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선도적․모범적으로 법정근로시간주 52시간 조기정착을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