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지 몰린 LG상사 이란 전기차 사업

입력 2018-07-23 10:06수정 2018-07-23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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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상사가 추진하고 있는 이란 전기차 사업이 암초를 만났다. 가뜩이나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본계약 체결이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 복원으로 상황이 더 어려워졌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LG상사는 2016년 5월 이란 산업개발청과 전기차 개발사업 관련 합의각서(HOA)를 체결했다. 현지 1위 완성차 업체인 ‘이란코드로’와 2023년까지 전기차 6만대를 생산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해당 프로젝트는 LG상사를 필두로 LG그룹의 다양한 전기차 관련 계열사들이 참여할 예정이었다. LG상사와 이란 개발청이 통합 사업관리를 맡았다. LG전자, LG화학, LG이노텍은 모터, 배터리, 배터리관리시스템 등 전기차 핵심 부품 개발을 담당했다. LG CNS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됐다면 본 계약은 2016년 내에 이뤄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세부사항 조율의 어려움, 이란의 정세불안 등 내·외부적 요인들로 인해 본 계약 체결은 2년이 넘도록 차일피일 미뤄졌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를 복원하기로 하면서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게 됐다. 미국이 강경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만큼 대규모 사업추진은 LG상사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최악의 경우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뜻이다.

미국은 지난 5월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탈퇴를 공식 선언하고 이란에 대해 역대 최고로 강력한 경제 제재를 천명했다. 이란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에 제재를 가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시행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 여파로 이란에서는 사업을 진행하던 외국계 기업들의 철수가 이어졌다. 대표적인 예가 프랑스 자동차 제조회사 푸조시트로앵(PSA)의 합작사업 중단이다.

LG상사 관계자는 “본 계약을 위해 세부적인 협의를 지속하고 있으나 결과 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미국이 대(對)이란 제재에 들어가게 되면 상황은 더 어려워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 이란 현지에서의 비즈니스를 조정한다는 소식도 들리는데 LG상사의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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