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가 국내 발포주 시장에 뛰어든다. ‘필라이트’로 시장을 독식 중인 하이트진로에 견제 대상이 될지 주목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이르면 연내 발포주를 생산하는 것을 두고 논의 중이다. 발포주는 맥아 비율을 낮춰 맥주보다 세금을 낮게 만드는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은 맥주 대용품이다. 국내에선 지난해 4월 하이트진로가 필라이트를 통해 첫 선을 보이며 발포주 시장이 본격화됐다.
주류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필라이트는 출시 후 맥주에 비해 1000억 원 정도의 세금 절약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세금은 적게 낼 수 있을뿐더러, 맥주와 같은 매대에서 판매돼 소비자에게 맥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그간 (발포주 관련) 기술도 개발했고 출시할 준비도 마친 상태였지만 신중하게 접근했었다”며 “(세금 및 수요 측면에서)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이르면 연내 출시하는 방향으로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