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래구, 대구 중구 등 대규모 재개발, 재건축 사업이 이어지고 있는 지방 원도심 지역이 또 한차례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수도권과 달리 지방은 원도심 수요가 많아 정비사업 이후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토교통부가 5월 발표한 ‘2017년도 주거실태조사’ 자료를 보면 현재 주택의 평균 거주 기간은 6.7년을 기록한 수도권에 비해 지방광역시(7.7년), 도지역(10.3년)이 높게 나타났고 주거이동률 역시 지방광역시와 도지역이 각각 35.2%와 30.3%로 수도권(40.0%)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새롭게 조성되는 택지지구 등 신도심 지역의 인기가 높은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중심주거지로 자리잡아온 원도심 지역의 주거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에 대한 작용으로 풀이된다.
전셋값 상승, 직장, 교육 등의 이유로 이사가 잦은 수도권에 비해 지방에서는 현재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애착이 높고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 많지 않아 기존 원도심의 인기가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지방에서 기존 도심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은 이들 원도심의 분위기를 끌어올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대규모 정비사업을 통해 기존의 노후 이미지를 벗게 되면 풍부한 생활인프라로 우수한 정주여건을 갖춘 원도심 지역의 가치는 한층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같은 지방 원도심 지역의 인기는 신규 단지의 청약 경쟁률에서도 잘 드러난다. 올 초 대구의 원도심인 중구 남산동에 공급된 e편한세상 남산은 대구지하철 2호선 신남역을 비롯해 남산초, 현대백화점 등이 가까운 입지를 자랑하며 대구 수요의 관심을 사로 잡았고 청약에서 평균 346.51대 1로 6월 현재까지 올해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이 외에도 북구 복현동의 복현자이, 수성구 범어동의 힐스테이트 범어 등 원도심 내 재건축 재개발 단지가 각각 171.41대 1, 85.32대 1의 경쟁률로 올해 전국 청약 경쟁률 순위에서 10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올 하반기에도 부산 동래구를 비롯해 대구 중구, 춘천 약사동 등 정비사업이 다수 예정돼 있는 곳에서 신규 분양 단지가 이어질 예정이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부산에서도 주거 선호도가 높은 원도심인 동래구 역시 올 하반기 분양 예정인 온천2구역을 비롯해 온천4구역, 복산1구역 등 재건축 재개발 사업이 잇따라 예정돼 있어 한층 정비된 모습의 대형 주거중심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동래구에서 가장 먼저 분양을 준비 중인 곳은 올 하반기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이 컨소시엄을 맺고 온천2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최고 지상 35층, 32개동, 일반 분양만 하더라도 2485가구에 달하는 총 3853가구의 초대형 단지다. 이 단지는 현재 동래구 온천동 503-37번지에서 사전 분양홍보관인 웰컴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구의 원도심 중구에서도 대규모 정비사업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대구지하철 2, 3호선 환승역인 신남역과 1, 2호선 환승역 반월당역 등의 교통 여건과 남산초, 계성중, 성명여중 등 탄탄한 학군, 현대백화점, CGV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밀집돼있는 이곳은 대구에서도 주거선호도가 높은 인기 지역이다. 올해 초 공급된 ‘e편한세상 남산’의 성공적인 분양에 이어 최근 분양을 시작한 남산2-2구역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를 비롯해 남산4-4구역 재개발, 남산재마루 재건축 등 다양한 정비사업이 속속 진행될 예정이다.
남산 2-2구역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롯데건설이 공급하는 단지로, 지하 2층~지상 34층, 11개동 총 987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이 중 전용 59~101㎡의 620가구가 일반공급분이다. 청약일정은 8월 1일 1순위, 2일 2순위 청약을 실시하며 당첨자 발표는 8일, 정당계약은 20~22일까지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춘천을 대표하는 구도심 중 하나인 약사동에서도 재개발, 재건축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약사재정비 촉진 3구역과 5구역에서 진행되는 구도심 정비사업이다. 약사지구는 춘천시청과 인접한 춘천의 주요 도심으로 이미 롯데마트 춘천점과 메가박스 남춘천점, 관공서 등 다양한 생활시설들이 인접해 있다.
이 곳에서는 ‘약사지구 모아엘가 센텀뷰가’ 공급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강원도 춘천시 약사동 77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59~84㎡, 지하 3층~지상 34층, 5개동, 총 567가구 규모로, 이 중 388가구가 일반분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