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은 채용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채용 기획 단계에서부터 외부 전문 기관의 컨설팅을 받았다. 이번 채용은 은행연합회‘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반영해 채용 프로세스를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지원자의 역량과 무관한 요소를 평가 시 배제하고 전형 단계별로 감사부서 또는 내부통제부서의 감사(Audit)를 통해 원칙과 절차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또 채용 프로세스 전반에 전문 대행업체를 활용하고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켜 채용의 공정성을 강화키로 했다.
모집부문은 △신입UB △신입 ICT △전문자격보유자 등 3개 부문이다.
‘신입 UB’부문은 개인금융·기업금융 직무 통합 채용을 통해 유니버설 뱅커(Universal Banker) 를 양성하고 지역별 인재 선발 및 희망 근무지별 채용으로 현장영업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신입 ICT 부문은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금융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인재 확보가 목적이다. IT와 디지털 금융,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할 인력을 전년 대비 3배 이상 통합 채용할 예정이다. ‘전문자격보유자’ 부문은 공인회계사(KICPA), 세무사, 공인노무사, 재무분석사(CFA), 보험계리사 등의 자격증 보유자를 대상으로 별도로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다.
채용과정은 1단계 서류전형, 2단계 필기 전형, 3단계 면접 전형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은 금융기관 직원으로서 반드시 갖춰야 할 성실성, 정직성을 기반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필기 전형은 NCS(국가직무 능력표준) 기반의 직업기초능력과 직무 관련 및 일반상식을 출제해 지원자들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겸비한 지원자를 선발하는 데 중점을 뒀다.
면접 전형은 1차 면접과 2차 면접으로 구성된다. 1차 면접에서는 PT 면접을 통해 비즈니스 또는 디지털 분야 사례에 대한 사고력, 통찰력, 의사소통능력을 검증한다. 토론 면접을 해 의사결정 및 협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역량을 평가한다. 2차 면접은 온라인 면접과 대면 면접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면접은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활용한다. A.I 분석을 통해 더욱 객관적인 시선으로 지원자들의 장단점, 주요 특징 및 적합한 직군을 파악해 대면 면접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대면 면접에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변화를 선도하며 고객가치를 향상하는 프로금융인’이라는 KB국민은행의 인재상에 부합하고 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인재를 발굴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은 창의적인 변화로 은행의 미래를 함께 이끌어갈 인재를 모집하고 있다”며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