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2018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 개최

입력 2018-10-23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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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자동차는 23일 경기도 화성 롤링힐스호텔에서 ‘2018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이틀간 열리는 컨퍼런스의 주제는 ‘내연기관과 전동화: 소비자 가치 최대화를 위한 협업’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현대·기아차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소개하고, 세계 각국 전문가들과 최신 파워트레인 관련 기술을 공유하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 행사에는 보쉬, 콘티넨탈, 델파이 테크놀로지스, 덴소, 마그나, 말레, 셰플러, 발레오 등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13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한다.

‘2018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에선 최신 기술 전시뿐만 아니라 △가솔린‧디젤엔진 관련 혁신기술 △소음 및 진동 저감 기술 △배기 후처리 기술 △변속기 신기술 △친환경차 혁신 기술 △전동화 기술 등 7개 분야에 걸친 총 55편의 주제 발표 세미나도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내년 상반기부터 현대·기아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인 신규 엔진 ‘스마트스트림(Smartstream) G1.6 T-GDi’, ‘스마트스트림 G2.5 GDi’를 소개하고, 두 기종의 우수성 및 적용 기술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도 갖는다.

현대·기아차는 엔진 및 변속기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을 선도하고자 파워트레인 기술 개발에 힘써왔다.

그 결과물로 지난해 탄생한 ‘스마트스트림’은 이전 파워트레인보다 △연비 개선 △연소 개선 △배기가스 저감 △엔진 마찰 저감 측면에서 크게 향상됐다. 이를 통해 갈수록 심화하고 있는 국가별 연비 및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차량 성능에 대한 운전자의 다양한 기대 요구를 충족했다.

실제로 ‘스마트스트림 G1.6’ 및 ‘스마트스트림 IVT’를 탑재한 ‘올 뉴 K3’의 경우, 경차급의 우수한 연비와 강력한 동력 성능 등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이전 모델의 전년도 판매 실적 대비 약 70% 증가한 2만4000여대의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에 공개된 ‘스마트스트림 G1.6 T-GDi’는 최고출력 180마력(ps), 최대토크 265Nm의 동력성능을 갖춘 엔진으로 △연소 기술 강화 △최적의 온도 제어 시스템 구현 등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스마트스트림 G1.6 T-GDi’에는 가변 밸브 기술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꼽히는 ‘연속가변밸브듀레이션(CVVD)’이 양산 적용된다. 아울러 연비 개선을 극대화한 ‘저압 배기가스재순환 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적용된다.

이와 함께 공개된 ‘스마트스트림 G2.5 GDi’는 최고출력 194마력(ps), 최대토크 246Nm의 동력성능을 갖춘 엔진으로 △최적의 연료 분사 시스템 및 온도제어 시스템 구현 △마찰 저감 신기술 적용 등으로 엔진 마찰 손실을 획기적으로 줄여 연비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고압축비 및 아킨슨 싸이클기술 적용을 통해 연소 효율을 극대화했고, 운전 조건에 따라 직접 분사(GDI) 또는 포트 분사(MPI)를 선택할 수 있는 듀얼 연료 분사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적용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관련 업체 및 학계에 현대·기아차의 신규 엔진을 소개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앞으로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가 자동차 업계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계의 고민을 해결하고 기술혁신의 디딤돌이 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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